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2 06:53본문
Download : 명상록(마르쿠스_아우렐리우스).hwp
그가 황제로 즉위했을 때 로마제국은 경제적ㆍ군사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었다. , 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기타레포트 ,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설명
레포트/기타
Download : 명상록(마르쿠스_아우렐리우스).hwp( 50 )
다. 따라서 우리는 이성을 통해 이 자연의 이법(= 신의 섭리)을 확인하고, 외적인 것 때문에 괴로워하는 일 없이 주어진 운명을 감수하며 내적으로 자유롭고 명랑하고 조용하고 경건하게 죽음의 날을 기다리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순서
명상록,마르쿠스,아우렐리우스,기타,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121 ~ 180): 로마제국의 황제. 5현제(賢帝) 중 마지막 황제로, 후기 스토아학파를 대표하는 철학자이기도 하다. 도나우강 연안 등 변방에서는 야만족의 침입이 잦았으며, 제국 안에서는 페스트가 유행하기도 했다. 안토니누스 피우스(Antoninus Pius) 황제의 양자가 된 뒤 140년 로마의 집정관(Consul)이 되었고, 145년 안토니누스의 딸과 결혼하여 161년에는 로마제국 황제로 즉위하였다.
그의 유명한 ??명상록??(Meditations)은 전선의 진중에서 쓴 것으로, 그 안에는 스토아 철학자의 명상과 황제의 격무라는 모순 사이에서 고민하는 한 위대한 인간의 사상과 감정이 격조 높은 필치로 탁월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 책에 나타난 그의 철학은 본질적으로 에픽테토스의 影響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한층 더 성숙하고 인간의 내면으로 침잠해 들어가는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에 따르면 세계의 모든 것은 불로서 신적인 세계영혼의 지배를 받고 있으며, 인간의 영혼(이성)도 세계영혼의 한 유출물에 불과하기 때문에 죽은 뒤에는 자연스레 세계영혼으로 귀일하게 된다
물질적ㆍ육체적인 세계의 모든 것은 이 신적인 혼에 의해 운명적ㆍ자연적ㆍ필연적ㆍ합법칙적으로 끊임없이 생성소멸하고 있으므로, 개개의 사물이나 인간은 그 필연의 운동에 종속되어 있을 뿐이다. 사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에게 철…(skip)
명상록(마르쿠스_아우렐리우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명상록(마르쿠스_아우렐리우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공정하고 현명한 통치자로서 이러한 위기에 대처했지만, 결국 평생 동안 야만족과의 전쟁에 시달리다가 도나우 강변의 최전선에서 병으로 죽었고, 그의 사후 로마제국은 급속한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