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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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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6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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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경』,『시경』, 『논어』, 『중용』등 성현들이 남긴 서적들 모두가 성선을 가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록 성선을 명백하게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이미 성선을 가정하였으니, 성선은 아주 분명하다는 것이다. 사람에게는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는데, 사물과 접할 때 그것이 명백하게 드러난다는 것이다. 즉 예로부터 전해오는 여러 서적들을 고증하고 인용하여 연역적으로 성선을 주장하는 것이다. 인성이 선한 까닭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說明)될 수 있따 그 하나는 理論(이론)적 설명(說明)이다. 사람에게 불선(不善)이 없음은 물이 아래로 흐르지 않음이 없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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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맹자는 인성(人城)의 선(善)함을 분명하게 말하면서, 사람은 본래 도덕적인 존재라고 하였다. 심리적 사실을 토대로 귀납적으로 성선을 설명(說明)한다.” 고 하였다. 즉 “인성의 선함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과 같다.” 라고 하였다.맹자 , 맹자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또 하나는 실제적인 설명(說明)이다.

맹자
레포트/인문사회






맹자의 생애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시대적으로 그가 가지고 있었던 사명과 그의 학설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에를 들어,『역』에서는 “일음일양(一陰一陽)을 도라 하고, 그것을 이어받은 것이 선이며, 그것을 이루는 것이 성(性)이가.” 라고 하였다.” 고 하였다. 더 나아가 “측은지심은 인(仁)의 단서이며, 수오지심은 의(義)의 단서이며, 사양지심은 예(禮)의 단서이며, 시비지심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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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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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생애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았으며 시대적으로 그가 가지고 있었던 사명과 그의 학설에 대상으로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인성의 선함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자연에서 나오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즉 “지금 어떤 사람이 우물에 빠지려하는 어린애를 갑자기 보게되면, 누구나 놀라고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이 생기게 된다 이는 그 어린애의 부모와 친해지기 위해서가 아니고, 마을 사람들에게 좋은 소리를 듣기 위해서도 아니며, 나쁜 소문을 듣기 싫어서도 아닐것이다. 『논어』에서는 “성(性)은 서로 가깝고, 습관은 서로 멀다,”고 하였으며, 『중용』에서는 “천명을 성(性)이라 하고, 성을 좇는 것을 도라 한다. . 이로 미루어 볼 때,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며,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며, ‘사양하는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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