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말선초의 철학사상 - 성리학의 수용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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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지주에 저항하는 유민들의 봉기가 일어나고 홍건적과 왜구의 잦은 침입 등 국가의 혼란이 도래하였다. 하지만 승려는 국가의 재정만 축내는 게으름뱅이였던 것이다. 그리고 불교의 교단은 연등회나 팔관회와 같은 행사로 나라 살림을 좀 먹었고, 신성한 곳이라는 이유로 세금을 면제 받는 암적인 존재였다. 그래서 고려 말 개혁 세력은 불교 비판에 적당하고 사회 질서를 바로 잡는데 필연성을 가지는 성리학을 선택한 것이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1』풀빛 2007 ,109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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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지주세력의 등장과 땅을 잃은 농민들의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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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말에는 왕권이 약해지면서 모든 영역에 걸쳐 많은 문제들이 생겨났다. 또한 유교는 농업 국가에서 탄생하여 농민을 중요시 하고 그 외 사, 공, 상도 필요하다고 보았다. 여말선초의 철학사상 - 성리학의 수용과 전개
고려는 불교가 지배하는 사회였다. 성리학에서의 착한 행동은 부모 자식 간의 도리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에 적용할 수 있었다. 고려 말 이민족의 침략으로 세금은 늘었지만 자영농들은 병역의 의무를 져야 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1』풀빛 2007 , 105~106쪽 참조
④성리학과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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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개혁 세력이 성리학을 선택한 이유는 불교를 비판할 수 있는 무기의 필요였다. 특히 불교의 선종은 개인의 자율과 자유를 존중하는데 이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회를 더욱 혼란시킬 뿐이었다. 신진 관료들은 부정한 인사가 판치는 정치에 약자가 되었고, 세금이 줄면서 봉급도 제대로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사회적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불교는 비판과 냉대를 받게 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1』풀빛 2007 , 100~103쪽 참조
순서
③개혁 세력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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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중에도 가장 심각한 문제는 대토지 소유자의 증가였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1』풀빛 2007 , 110p~111p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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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에서는 효도나 공경을 중요시 하는데 반해 불교는 승려가 되려면 속세와 인연을 끊고 집을 떠나 절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배척의 이유가 되었다. 나라에서는 세금의 대부분이 수확에서 얻었고, 대지주들이 늘어나고 자영농들이 줄어들기 시작하자 국가의 재정난은 심각해 졌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성리학이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 질서를 바로잡는 데 유용한 도구였다는 사실이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1』풀빛 2007 , 103~105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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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문제점을 드러낸 불교
⑤개혁 세력이 성리학을 선택한 이유
2. 성
고려 말의 가장 큰 피해자는 농민과 신진 관료들이다. 따라서 그들은 고려를 바꾸려 생각했고 이 과정에서 이성계를 중심으로 한 신진 무관들과 정도전, 조준을 중심으로 한 신진 문관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