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정언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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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03: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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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정언명법은 이성적 존재자인 인간에게 단적으로 부과하는 무조건적인 의무이다.
3.목적의 왕국의 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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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정언명법





이것은 형식적 원리로 제 1 표식이다.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격률
제 2 표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네 인격과 모든 타인의 인격 중의 인간성을 네가
칸트의 정언명법
제 2표식은 인간을 목적적 존재로 간주하라는 내용상의 원리이다.
라는 원리로서 타당하도록 행위하라와 네 인격과 모든 타인의 인격 중의 인간성을 네가
그것을 명제로 표현하면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주관적인 동시에 보편적인 법칙 수립이
.
순서
1.보편 법칙의 정식- 네 의지의 준칙(準則: 개인들이 자기 마음대로 정하는 어떤 규칙)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인간이라면 누구든지 따라야 할 규칙)가 되는 것을 의욕할 수 있도록 행위하라.
칸트의 정언명법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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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원리로서 타당하도록 행위하라 라는 근본 원리가 된다
제1 표식을 쉽게 풀어보면 만약 네가 하려고 하는 행위가 너 자신을 일부로 하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일어난다면, 너는 그 행위가 네 의지를 따라 가능하다고 인정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스스로 물어보라 라는 명제를 도출해 낼 수 있는데 이것이 전형(典型)이다.
한갖 수단으로서만 대우하지 말고 동시에 목적 자체로서 대우하도록 행위하라.
칸트의 정언명법
칸트가 실천이성비판에서 그의 윤리학설을 정호하기 위해 내세운 정언명법의 격률(格律, 또는 표식(表式): Maxime) 내용은 다음과 같다.
칸트의 정언명법
a. 모든 이성적 존재자의 의지는 항상 입법적이라고 보아야 한다. 칸트의 제1 표식은 공정성의 형식적 원리이며
칸트의 정언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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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목적 자체의 정식- 네 인격과 모든 남의 인격 중의 인간성을 네가 한갓 수단으로서만 대우하지 말고 동시에 목적 자체로서 대우하도록 행위하라.
칸트의 정언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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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위와 같이 칸트에 따르면,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주관적인 동시에 보편적인 법칙 수립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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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갖 수단으로서만 대우하지 말고 동시에 목적 자체로서 대우하도록 행위하라.는 두 가지
b. 목적의 왕국은 공동체적 법칙에 의해서, 상이한 이성적 존재자들이 체계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