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문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현대 靑少年문화의 특성(特性)에 대해 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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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03 15: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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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하위文化(문화)는 지배文化(문화), 전체문
항 세력의 文化(문화)이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두 번째 입장은 youth文化(문화)를 일탈文化(문화), 혹은 비행文化(문화)로 보는 입장이다. 지금까지 youth에 대한 사
는 하위文化(문화)로 바라보는 관점과도 일부 공유되기도 한다. 여기서 하위文化(문화)란 사회 전체의 지배
* youth文化(문화)에 대한 이해
회적 관심은 학교란 文化(문화)적 공간과 학생이란 제한된 사회적 지위에서 기초하였다. 이 관점에서 기성세대의 文化(문화)는 주류文化(문화)이고 youth文化(문화)는 주류文化(문화)를 전복하는 대
youth文化(문화)란 youth이란 특정 인구 집단이 향유하는 행동방식과 가치관, 생활양식 모두
년文化(문화)를 사회적 승인이 어려운 미숙한 文化(문화)로 바라봄으로써 현상적으로 불거지는 비행
이들은 기성세대의 文化(문화)를 일단 거부하고 자신들의 세대文化(문화)를 형성하고 독점적으로 공
1960년대 들어와 사회학자(Becker, Matza, Lemart)들이 youth비행에 관심을 가지면서 youth文化(문화)를 비행文化(문화)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分析(분석)하기 스타트했다(최윤진, 1999). 이 입장은 부
었다. 계급 및 계층
넷째는 youth文化(문화)를 하위文化(문화)로 보는 입장이다. 이 입장의 기본적 논거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의 youth들이든 간에
에서 새로운 세대가 기성세대에게 비판을 가하고 반항하는 현상은 그들이 미숙하거나(미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youth세대는 쉽사리 기성세대와 기성세대의 文化(문화)를 수용하지
단에 대한 하위 집단의 욕구(demands)와 요구(needs)가 반영된다
기도 한다. 그러므로 하위文化(문화)에는 전체 집
좋은 레포트(report)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수용이든, 아니면 무의식적 저항, 또는 의식적 거부이든 간에 하위文化(문화)는 지배적인 文化(문화)
마지막 다섯 번째의 관점으로는 youth文化(문화)를 새로운 文化(문화)로
해 구별되는 다양한 소집단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반영한다. 따라
을 사회적 동반자로 인식하고 이들의 참의 질적 improvement(개선)에 대해 주목하면서 이러한 관점은
뚜렷하게 표출되었던 사레가 1960년대의 청년文化(문화), 소위 히피(hippie)와 반전文化(문화)였다. 실제로 근대 산업화 과정에서 도시文化(문화)의 주요 하위文化(문화) 현상으로 youth의
화의 범주에 속하기에 속성상 지배文化(문화), 전체文化(문화)의 속성으로부터 자유롭다 할 수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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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적으로 youth文化(문화)를 미숙한 文化(문화)로 보는 관점과도 공유하고 있으며 또 다음에 나타나
소년폭력, 학업중도탈락 등 youth문제 현상들을 다루는 데 있어 주요한 관점으로 부상하
유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입장
만, 그러나 다양한 집단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文化(문화)를 수용하고 해석 ․ 실천함으로써 하
는 미숙한 文化(문화)로 간주된다 이러한 文化(문화)관은 사회적 승인과 존중 대신에 사회적 보호와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러 youth文化(문화)를 바라보고 그 성격을 규정하는 관점과 시각은 다
영향,요인,정의,개념,문제점,배경,방안,현황
양하다(김신일, 1992). 먼저, 초기의 관점은 youth文化(문화)를 미숙한 文化(문화)로 바라보는 입장이
적 갈등과 대립 구조 속에서 일정 정도 신마르크스주의에 경도된 이 관점은 시기적으로
네 번째 입장은 youth文化(문화)를 대항文化(문화)(counter-culture) 또는 반 文化(문화)로 보는 관점이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화적 양태로 youth비행文化(문화)를 주목함으로써 결국 youth文化(문화)를 비행 하위文化(문화)로 규정하
숙한文化(문화)로 보는 관점) 삐뚤어졌기 때문(비행文化(문화)로 보는 관점)이 아니고 기성세대와는 다른 history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이들 기성세대와는 다른 참의 방식을 추구하고 있기
다. 이러한 입장은 youth기를 성인기로의 성장 과정 중에 있는 이른바 과도기와 준비
1. youth文化(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체에 대한 사회적 승인과 존중 없이 심각한 위협을 받아왔다.
연령이 어린 집단 즉, 아동에 가까운 youth기일수록 이들의 文化(문화)현상을 바라보는 사회입
순서
를 총칭한다.
장에는 이러한 관점이 강하다. 그러나 이러한 definition 는 理論적 입장에서만 가능하였지, 실제로는 그 존재 자
다. 당
정하고 자신들의 지향적 가치관을 대안적 文化(문화)로 숭앙하였다.
이를테면, 계급 ․ 성 ․ 세대 등으로 구분되는 커다란 범주에 속하면서 각기 다른 속성에 의





기도 하였다. 감사합니다. 그러나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youth
규정하고 youth기는 아직 성숙되지 못한 시기란 입장에 터해 있따 따라서 이들이 창출
회적 지위에 대한 존중과 승인이 본격적으로 수용되기 스타트한 최근까지 이렇게 제한되게
때문이라는 것이다. 못하고 자신들의 새로운 文化(문화)를 대안으로 내세우면서 개혁과 變化를 요구한다. 즉, 이 입장은 전체적으로 청소
시의 youth들은 기존의 사회체제와 그것을 유지시키는 이념과 가치관을 전면적으로 부
기로 파악하는 발달심리학적 견해에 기초한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경향이 집단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서 지금까지 youth文化(문화)라면 제한된 의미에서의 학생文化(문화)만을 의미했다. 따
설명
靑少年문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현대 靑少年문화의 특성(特性)에 대해 논하라
적인 주류 文化(문화) 중 하나의 부분을 이루는 文化(문화)란 의미로 사회를 이루는 단위적 요소들,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하는 文化(문화)는 사회적 승인과 존중을 받는 완숙된 文化(문화)라기보다는 아직 성숙 과정 중에 있
현상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강하며, 한편으로는 지배文化(문화)의 부정적 부산물, 곧 하위문
와 일정한 연결선을 갖는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특히 youth집단 중
수정되기 스타트했다.
양해, 그리고 육성이라는 소극적이고 통제적 관점에 서 있기 쉽다. 즉, 이 관점은 성인기가 완성된 시기라고
위文化(문화) 간에는 서로 이질적이고 독특한 속성 을 가진 文化(문화) 형태와 내용들을 창출한다. youth이란 사
라서 하위文化(문화)는 지배적인 文化(문화)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그것이 순응적
youth文化(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지배적이었다.
만족하실만한 레포트(report) 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