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理論과매체] (교수학습理論과매체 A형)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理論의 비교 說明(설명) 및 교수理論의 특…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6 19:29본문
Download : 파블로브스키너손다이크.hwp
둘째,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써 약물 등을 통한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다. 이러한 학습에는 세 가지 조건이 전제된다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파블로브스키너손다이크.hwp( 91 )
[교수학습理論과매체] (교수학습理論과매체 A형)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理論의 비교 說明(설명) 및 교수理論의 특징에 관한 논의
7. 『교수학습理論의 이해』/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 reference ]
②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2. 『교육심리학』 / 임창재, 학지사, 2003
.
① 도구적 조건형성
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는 theory 적인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이 학습을 보다 넓게 생각하여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행동상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라고 definition 하였다.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definition 의 하나가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변화로 볼 수 있따 이 definition 를 살펴보면 우선 학습은 성숙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라고 볼 수 있따 키가 크다든가, 체중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변화는 주로 유전적인 성숙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따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
①무조건반사(unconditioned reflex)
3. 『교수 학습 理論의 이해』/ 번영계, 학지사, 2005
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definition
.
1.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⑥ 조건형성의 theory 적 적용
순서
Ⅲ 학습theory 의 종류와 각 학습theory 의 내용에 관한 논의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Ⅳ 학습theory 에 관한 특징의 비교 分析(분석)
또한 학습은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라는 점이다. 셋째, 학습은 점진적이고 누진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 참고문헌 ] 1. 『교육심리학』 / 송인섭, 양서원, 2002 2. 『교육심리학』 / 임창재, 학지사, 2003 3.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번영계, 학지사, 2005 4.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개론』 / 조영일 , 교육과학사, 2003 5.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편집부 지음, 예하미디어, 2006 6. 『신교육 심리학』 / 이용남 외, 학지사, 2004 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8. 『교수학습 이론』/ ROBERT M.GAGNE 지음 , 전성연 외 옮김, 학지사, 1998 9. 『학습이론에 대한 견해와 논쟁』 / D.C.Phillips 지음, 배종억 옮김, 배영사, 2000 10. 『학습이론과 그 현장적용』 / 변홍규 역 지음, 교육출판사, 2006
.
6. 『신교육 심리학』 / 이용남 외, 학지사, 2004
Ⅴ 교수theory 의 특징에 관한 고찰
설명
5. 『교수학습理論과 매체』 / 편집부 지음, 예하미디어, 2006
④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개론』 / 조영일 , 교육과학사, 2003
1. 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theory 적 배경
8. 『교수학습 理論』/ ROBERT M.GAGNE 지음 , 전성연 외 옮김, 학지사, 1998
③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definition
9. 『학습理論에 대한 견해와 논쟁』 / D.C.Phillips 지음, 배종억 옮김, 배영사, 2000
10. 『학습理論과 그 현장적용』 / 변홍규 역 지음, 교육출판사, 2006
2. 인지주의 학습theory 의 theory 적 배경
Ⅰ 서론(학습과 학습theory 의 definition )
④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② 실험절차
Ⅱ 학습theory 의 theory 적 배경
③ 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反應의 형태
서론에서는 학습理論의 종류과 개념(槪念)에 대하여 개괄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파블로브, 손다이크, 스키너 학습理論의 특징을 비교 說明(설명) 하였고, conclusion(결론)에서는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理論의 특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즉 약물이나 피로 등의 effect으로 일어나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① 기본법칙
Ⅰ 서론(학습과 학습theory 의 definition )
3.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1. 『교육심리학』 / 송인섭, 양서원, 2002
행동주의 학습 theory 은 흔히 S-R theory 으로 불려 왔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학습을 설명하고 있고, 파블로브나 거스리 theory 과 같이 자극과 反應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나 손다이크 theory 처럼 反應에 따른 강화를 강조하는 입장,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헐의 학습theory , 그리고 반두라가 제안한 관찰 학습 theory 등을 들 수 있따 또한 최초의 인지론적 학습 theory 은 Wertheimer의 형태주의 심리학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Tolman의 기호형태 theory , Bandura의 사회학습 theory 을 포함시킬 수 있따
서론에서는 학습이론의 종류과 개념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파블로브, 손다이크, 스키너 학습이론의 특징을 비교 설명하였고, 결론에서는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이론의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여기서 행동은 신체적·정신적인 일체의 행동을 포함하며, 선천적인 변화 즉, 성숙 같은 것은 학습에 속하지 않는다.
다. 또한 상기한 definition 에서 학습을 행동 변화로 기술하고 있는데 여기서 행동이란 밖으로 드러나는 외현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인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 있따 특히 내면적인 행동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 definition 과 수행의 definition 을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따
② 종속법칙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교수이론, 교수학습이론과매체
학습theory 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따 학습theory 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definition 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첫째,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후천적인 행동변화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습을 공부라고 생각하고 배워서 익히는 것,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