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理論을 바탕으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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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6 18: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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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언어를 사용하기 전의 약 2년 간의 짧은 시기는 인간의 모든 생리적 기능, 인지, 지각, 정서 등이 발달의 기본 토대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갓 태어난 신생아는 물체를 응시 할 수 있으며 몇 가지의 색깔을 구별할 수 있으며 움직이는 물체를 짧은 시간 동안에 추적 할 수 있는 능력 지닌다(Teller, 1998). 또한 눈의 실제 상의 크기와 관계없이 모양이나 크기를 일정하게 지각 할 수 있는 지각 항등성이 영아기 때도 나타난다(Bower, 1966; Shaffer, 1985). 영아는 듣고, 보고 각기 다른 감각기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약 6개월이 되면 기초적인 지각 능력이 완전히 성숙하게 된다. 영아의 기초 지각 능력은 생후 몇 개월이면 완성되는 것처럼 보이지만(Cratty, 1979, Shaffer, 1985, Haywood, 1993) 그들의 지각능력은 아동기에 비해 여전히 정확성이 떨어진다(Harris & Liebert, 1987). 예를 들어 영아는 가까운데 있는 물체가 멀리 있는 물체에 비해 더 작은 시야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지도 모르지만 그들이 얼마나 작게 차지하는지도 알지 못한다. 영아의 기초 지각 능력은 생후 몇 개월이면 완성되는 것처럼 보이지만(Cratty, 1979, Shaffer, 1985, Haywood, 1993) 그들의 지각능력은 아동기에 비해 여전히 정확성이 떨어진다(Harris & Liebert, 1987). 예를 들어 영아는 가까운데 있는 물체가 멀리 있는 물체에 비해 더 작은 시야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지도 모르지만 그들이 얼마나 작게 차지하는지도 알지 못한다. 이러한 부족은 다양한 경험을 겪고 환경에 대한 탐구활동이 활발해 지는 초기 아동기를 거치면서 더 복잡한 지각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지각과정 없이는 모든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없을뿐더러 시각 지각 은 행동발달의 기초요소이다. 신생아는 어느 정도의 지각 능력이 기능할 수 있도록 태어난다. 갓 태어난 신생아는 물체를 응시 할 수 있으며 몇 가지의 색깔을 구별할 수 있으며 움직이는 물체를 짧은 시간 동안에 추적 할 수 있는 능력 지닌다(Teller, 1998). 또한 눈의 실제 상의 크기와 관계없이 모양이나 크기를 일정하게 지각 할 수 있는 지각 항등성이 영아기 때도 나타난다(Bower, 1966; Shaffer, 1985).
다.
영아는 세상의 모든 정보를 지각 활동을 거쳐 처리하며 환경으로부터의 정보의 대부분은 눈을 통해 감지한다. 이러한 부족은 다양한 경험을 겪고 環境(환경)에 대한 탐구활동이 활발해 지는 초기 아동기를 거치면서 더 복잡한 지각활동이 가능하게 된다된다.
신생아는 어느 정도의 지각 능력이 기능할 수 있도록 태어난다. 따라서 지각과정 없이는 모든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없을뿐더러 시각 지각 은 행동발달의 기초요소이다. 따라서 지각과정 없이는 모든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없을뿐더러 시각 지각 은 행동발달의 기초요소이다.
영아기는 아기가 태어나서 언어를 사용하기 이전의 약 2년 간의 기간이며, 모든 면에서 급격한 발달의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1. 영아기의 인지발달 1.1. 영아기의 지각발달 영아는 세상의 모든 정보를 지각 활동을 거쳐 처리하며 환경으로부터의 정보의 대부분은 눈을 통해 감지한다.
영아기는 아기가 태어나서 언어를 사용하기 이전의 약 2년 간의 기간이며, 모든 면에서 급격한 발달의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특히 언어를 사용하기 전의 약 2년 간의 짧은 시기는 인간의 모든 생리적 기능, 인지, 지각, 정서 등이 발달의 기본 토대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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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아기의 지각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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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는 듣고, 보고 각기 다른 감각기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약 6개월이 되면 기초적인 지각 능력이 완전히 성숙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부족은 다양한 경험을 겪고 환경에 대한 탐구활동이 활발해 지는 초기 아동기를 거치면서 더 복잡한 지각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설명
1. 영아기의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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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理論을 바탕으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설명(說明)하시오.
1.1. 영아기의 지각발달
1. 영아기의 인지발달
영아기는 아기가 태어나서 언어를 사용하기 이전의 약 2년 간의 기간이며, 모든 면에서 급격한 발달의 變化를 겪는 시기이다.
피아제 이론을 바탕으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설명하시오.
영아는 듣고, 보고 각기 다른 감각기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약 6개월이 되면 기초적인 지각 능력이 완전히 성숙하게 된다 영아의 기초 지각 능력은 생후 몇 개월이면 완성되는 것처럼 보이지만(Cratty, 1979, Shaffer, 1985, Haywood, 1993) 그들의 지각능력은 아동기에 비해 여전히 정확성이 떨어진다(Harris & Liebert, 1987). 예를 들어 영아는 가까운데 있는 물체가 멀리 있는 물체에 비해 더 작은 시야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지도 모르지만 그들이 얼마나 작게 차지하는지도 알지 못한다. 특히 언어를 사용하기 전의 약 2년 간의 짧은 시기는 인간의 모든 생리적 기능, 인지, 지각, 정서 등이 발달의 기본 토대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갓 태어난 신생아는 물체를 응시 할 수 있으며 몇 가지의 색깔을 구별할 수 있으며 움직이는 물체를 짧은 시간 동안에 추적 할 수 있는 능력 지닌다(Teller, 1998). 또한 눈의 실제 상의 크기와 관계없이 모양이나 크기를 일정하게 지각 할 수 있는 지각 항등성이 영아기 때도 나타난다(Bower, 1966; Shaffer, 1985).
영아는 세상의 모든 정보를 지각 활동을 거쳐 처리하며 環境(환경)으로부터의 정보의 대부분은 눈을 통해 감지한다.
신생아는 어느 정도의 지각 능력이 기능할 수 있도록 태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