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의 사상가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2 05:16
본문
Download : 제자백가의 사상가들.hwp
이 사상은 공자(공자)의 후배인 겸적(겸적 : B.C 470년경 출생)에 의해서 주창하였다. 묵자(묵자)라고도 불리운다.
Download : 제자백가의 사상가들.hwp( 65 )




다. 성선(성선)의 인간은 천부적으로 측은(측은), 수오(수오), 사양 (사양), 시비(시비)의 마음을 가졌고, 따라서 이 사단(사단)의 발로인 인(인), 의(의), 례(례), 지 (지)의 실천도 본성의 배양과 확충만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중국(中國)고대사제자백가
순서
제자백가의 사상가들에 대한 글입니다. 례(례)는 내면적인 도덕성의 자각적 표현이 아니라 전위에 의한 강제 규범이었으며, 따라서 군 주의 절대적인 권위를 인정하였다. 그 개조는 성인(성인)에 의해서 확 립된 례(례)의 준수를 통한 것이며, 따라서 례(례)를 체득한 교사와 군주의 역할이 중시된다된다. 이런 점에서 그의 사상이 법가(법가)의 influence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그가 법치(법치)보다는 인치(인치)를 주장하고 도덕성을 전제로한 권위로 인정한 점 은 역시 유가(유가)의 전통을 이은 것이라 하겠다.
2) 묵가(묵가)
춘추(춘추)말기에는 전국(전국)시대에 거쳐 유가(유가)와 같이 큰 세력을 차지했다.
∙묵자(묵자)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제자백가의 사상가들에 대한 글입니다.
∙순자(순자 : B.C 278-238 )
맹자(맹자)가 공자(공자)의 인(인)을 계승하였다면 례(례)를 계승하였다.
맹자(맹자)는 정치의 정당한 지배를 인정(인정)으로 보고 있따 그는 정치의 근본이 백성을 위 한 것임을 강조하고, 민심(민심)의 지지를 상실한 지배자에 대한 방벌(방벌)과 혁명(혁명)을 긍 정하였다. 그는 악과 욕망을 인간의 현실로 보았으므로 성악(성악) 선척적인 도덕 능력을 기대하지 않았지만 후천적인 개 조의 가능성을 확신하였으므로 교육을 특히 강조하였다.중국고대사제자백가 , 제자백가의 사상가들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제자백가의 사상가들
∙맹자(맹자 : B.C 371-289)
공자(공자)가 제시하지 못한 인(인)을 실천 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의 필연적인 근거를 성선 (성선)의 논리로 설명(說明)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