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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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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3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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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의 종교개혁기에는 루터와 멜랑톤과 칼빈등의 신교주의로 구분되고 17세기의 실학주의기에는 라불레와 밀턴의 인문적 실학주의와 몽테뉴와 로크의 사회적 실학주의와코메니우스와 베이컨의 감각적 실학주의가 있었다. 18세기의 계몽기에는 룻소의 자연주의와 바제도와 잘츠만 범애주의와 칸트의 이성주의가 있었고 19세기의 신인문주기에는 헬르바르트의 이성적 도덕주의와 페스탈로지의 사회적 인문주의 그리고 피히테의 국가주의와 스펜서의 과학적 실리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2. 15세기 문예부흥기의 교육

문예부흥 운동의 근본 요인은 내세 만을 강조했던 사상에 반발하여 내세적이고 주정적인 사상에서 현세적이고 이성적인 사상으로 전환하려는 시도가 첫쩨 이유였으며, 중세기 말 물질적 경제적 change(변화)인데 십자군의 원정으로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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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_서양교육사적_기초-신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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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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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세 교육의 개관

근세의 시대 구분은 15세기에서 19세기까지로 볼수 있다 근세의 교육사상을 세기로 대략 요점 해 보면 15세기는 문예부흥기로서 인문주의를 표방하여 비토리아노의 개인적 인문주의와 에라스므스의 사회적 인문주의와 키케로의 키케로주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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