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상문(report)] 리차드 니버의 < 그리스도와 문화 > 감상문(repor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9 21:18본문
Download : 리차드 니버의 (그리스도와 문화)감상문.hwp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여기에서 말하는 文化란 좁은 의미에서의 문예가 아니고,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공동체가 창조하고 전승해가는 인간삶의 총체성을 말한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리차드니버의 文化가치변혁설의 배후에는 몇가지 중요한 신학적 입장과 influence사적인 전승이 있다아 영원과 시간의 변증법적 관계속에서 역사(歷史)를 과정적 창조행위로 이해한 어거스틴의 목적론적 섭리사관, 하나님의 주체적 초월성을 강조하는 칼 바르트의 신정통주의적 하나님 이해,그리고 역사(歷史)적 실재의 상대성을 깊게 이해하는 트로일취의 역사(歷史)적 상대주의등이 특별히 중요하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다. 변혁은 현실 파멸적이라는 뜻에서의 전적 파기이거나 또는 다른 것으로의 대체가 아니다. 존재는 선하고 좋은 것이다. 존재하는 현실은 비록 왜곡되고,타락하여 병들었을 지라도 하나님의 주권과 구원속량의 관심대상에서 벗어난 무가치한 현실이 아니다.
Download : 리차드 니버의 (그리스도와 문화)감상문.hwp( 15 )
A+ 받은 입니다.
2.그리스도와 文化 요약
1.文化변혁설
셋째,文化변혁설에서 변혁의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새로운 생명 곧 복음의 능력이지 서구신학이나,역사(歷史)적 형태로서의 기독교라는 역사(歷史)적 종교가 아니다. 다만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정립되지 못한데서 구원의 요청이 필요한 현실일 뿐이다. 초월의 차원은 현실 안에, 현실을 통하여 역사(歷史)하고 과정적으로 관여하지만,초월적인 것은 항상 현실을 심판하고 갱신하는 세상속의 초월이다. 가치변혁과 의미변화를 통하여 옛 것이 새로운 실재로 변화된다는 것을 주장한다.
리차드 니버의 < 그리스도와 문화 > 감상문(report) 리포트입니다. 세속적 역사(歷史)현실과 하나님나라 와의 직접적 연속성이나 또는 양자의 동일성은 없다. 한마디로 文化는 정치,경제,사회,문예활동의 총체성으로서 역사(歷史)적 현실 그 전체를 말한다.그리고 이러한 세가지 신학적 influence은 장공의 신학적 사고 속에서도 발견된다.
3.나의 감상
리차드 니버는 그의 명저 [그리스도와 文化] 에서복음과 文化와의 관계를 다섯가지 유형으로 대별하고 그의 입장으로서 복음의 초월적 능력에 의한 `文化변혁설`을 주장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첫째, 역사(歷史), 생명, 현실에 대한 존재론적 대 긍정을 전제한다.
순서
둘째, 文化 변혁설은 文化 현실재,곧 역사(歷史)현실과 인간 삶의 총체적 현실은 부정을 통해서 긍정으로,갱신을 통해서 새로운 피조물로,변혁을 통한 질적 변화를 입어야하는 현실임을 주장한다.
`변혁설`이라고 약칭하는 리차드 니버의 입장을 좀더 자세하게 分析해보면 文化변혁설은
[ 감상문(report)] 리차드 니버의 < 그리스도와 문화 > 감상문(report)
그리스도와문화,리차드니버,감상문
%EA%B0%90%EC%83%81%EB%AC%B8-4444_01_.gif)
%EA%B0%90%EC%83%81%EB%AC%B8-4444_02_.gif)
%EA%B0%90%EC%83%81%EB%AC%B8-4444_03_.gif)
%EA%B0%90%EC%83%81%EB%AC%B8-4444_04_.gif)
%EA%B0%90%EC%83%81%EB%AC%B8-4444_05_.gif)
1.文化변혁설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리차드 니버의 < 그리스도와 문화 >감상문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