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0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2 13:58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hwp
과제課題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사회학습theory 은 인간의 모든 심리적 기능은 개인과 environment적 요인의 계속적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 의해서 파악할 수 있을 때만이 설명될 수 있다고 믿는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행동의 alteration(변화) 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자극에 해당하는 외부environment을 독립변수로, 그 자극에 의해 야기된 행동을 종속변수로 보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객관적이고 측정(measurement)가능하게 정량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것을 인간-행동-environment의 상호결정론이라고 한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김영채. 학습심리학 입문. 서울 : 양영각. 2004.
주은선역,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2009.
4)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theory 의 내용
(4) theory 의 가정
순서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
Ⅲ. 결 론
사람의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이다.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2) 인간 존재의 합리성
위 reference(자료)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environment 속에서 단지 사람을 觀察(관찰) 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0.
설명
(5) 觀察(관찰) 학습의 모형
Ⅰ. 서 론
1) 개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0K
2) 사회적 학습theory 의 관점
2) 두 theory 의 차이점
(3) 학습과 수행
(2) 학습의 alteration(변화)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형
다. 행동에 대한 기능적 分析(분석)은 특별히 역기능적 행위를 자주하고 유지하는 요인을 찾아내는에 가치가 있으며 행동주의에 의한 행도수정은 목표(目標)를 설정하고 체결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사회학습theory 에 의하면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environment은 아무렇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 선택된 environment이며, 이 environment은 또한 사람들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alteration(변화) 되기도 한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alteration(변화) 되는 과정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적 학습theory 과 행동주의 theory 을 비교하고 theory 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사회적 학습theory 과 행동주의 theory 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회적 학습theory 의 대표자인 반두라와 행동주의 theory 의 대표학자인 스키너의 학습theory 을 비교하기로 하겠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觀察(관찰) 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행동주의 theory 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environment요인에 의해 反應의 확률 혹은 反應형태가 alteration(변화) 되거나 자극과 反應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2) 反應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3) environment의 상호작용
3) 사회적 학습theory 의 특징
이형득 편저, 상담theory , 서울 교육과학사 2012.
(3) 인간본성
(1) 觀察(관찰) 학습
(4) 觀察(관찰) 학습의 과정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Ⅱ. 본 론
레포트 > 교육계열
5) 연쇄와 조형
김형태, 상담의 theory 과 실체 동문사, 2008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2) 모방
김아영, 박학사, 교육심리학, 2003
3) 강화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사회적학습이론, 차별화 요소,행동주의적 요소, 반두라, 스키너, 이론적공통점과상이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reference(자료)를 보완하여,
이현림 김지혜,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13.
4) 소멸과 벌
제 reference(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theory 과 방법. 교육과학사, 2008.
1) 두 theory 의 공통점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hwp( 71 )
5)사회적 학습theory 의 행동주의적 요소
(1) 학습의 전제
3. 사회학습theory 과 행동주의 theory 의 공통점과 상이점
1) 스키너의 행동주의 theory
1. 사회적 학습theory 에 대한 소고
참고한 문헌
6) 조작적 조건화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0K
2. 행동주의 theory 에 대한 소고
식으로 모든 행동은 그 뒤에 동기를 갖다 붙일 수가 있다 스키너는 심리학을 그런 모호한 영역에서 끄집어내어 보다 과학적인 체계를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어떤 외부environment(조건, 상황)이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가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인간의 행동은 觀察(관찰) 가능하며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