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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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08: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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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표음 알파벳은 음소라고 하는 몇 개의 균질적인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조합에 의해 사고와 세계가 표현된다된다. <구텐베르크 은하계>는 이러한 change(변화)의 심층구조에 관한 연구로 맥루한은 이 change(변화)가 시각 중심적인 것이었음을 주장한다. 상형문자가 표현 대상과의 사이에 갖던 묘사적 관계를 전혀 갖지 않게 된 것…(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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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샬맥루한의미디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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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시각화 과정은 알파벳에서 스타트되어 인쇄술의 발명 후 급속히 진행되었다. 청각적-촉각적(audile-tactile) 구어文化(문화)에서 시각적인 문자文化(문화)로 change(변화)했다는 것이다.
근대 서구 文化(문화)의 과정은 시각화의 과정으로 이는 인간의 감각균형이 깨져 시각이 지배적 감각으로 자리 잡고 동시에 다른 감각들은 억압되어 왔음을 의미한다.
순서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
1. 서론
2. <구텐베르크 은하계> 속의 이야기들
3. 인간과 기술, 감각과 文化(문화)
4. 맥루한의 언어: 메타포와 아포리즘
5. 인쇄, 시각화된 커뮤니케이션, 모더니티
6. conclusion : 구텐베르크 은하계 이후
당초의 구술文化(문화)가 고대에 알파벳이라는 표음문자의 발명으로 문자시대가 스타트되어 중세에 이르러서는 필사文化(문화)가 나타났고 그리고 근대의 인쇄文化(문화)로 넘어오면서 서구의 감각성의 지배적 형식이 근본적인 change(변화)를 겪게 된다된다.마샬맥루한의미디어론 ,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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