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의 상대성 수용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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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7 15: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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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의상대성의수용
순서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1) 서양 중심의 동양 인식, 오리엔탈리즘
(2) 오리엔탈리즘의 구조
(3)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2. 레비스트로스의 『슬픈 열대』
(1) 서로 다른 文化(문화), 우열 없는 인간 사회
(2) 구조주의를 통해 바라본 인간 사회의 심층
(3) `슬픈 현대`의 반성을 위해
3. 다른 文化(문화)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Ⅲ. 마치며
1.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1) 서양 중심의 동양 인식, 오리엔탈리즘
지금 현대는 그 어느 때보다도 文化(문화)·문명의 갈등이 치열해지는 시대이다.
(2) 오리엔탈리즘의 구조
동양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보지 않고, 언제나 서양의 잣대에 맞추어 왜곡하고 재구성하려는`오리엔탈리즘`은 몇 세기에 걸쳐 오랜 세월 동안 형성되어 온 것이다.,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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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탈리즘과 슬픈열대의 내용을 토대로 culture의 상대성 수용이론(理論)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또한 왜곡된 동양의 이미지로서의 오리엔탈리즘은 단지 동양에 대한 잘못된 시각을 심는 데 그치지 않고, 서양의 지리적 확장과 함께 식민지주의·인종 discrimination주의·자민족 중심주의까지도 함께 확장시켜 왔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흔히 그러한 갈등 또는 대립 구조를 표현할 때 서양 文化(문화)와 동양 文化(문화), 기독교 文化(문화)와 이슬람 文化(문화), 선진국 文化(문화)와 제3세계 文化(문화), 고급 文化(문화)와 저급 文化(문화) 등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은연중에 전자는 우수하고 훌륭한 것들이며, 후자는 열등하고 나쁜 것처럼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아 서구인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비서구인들조차 그런 인식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아 과연 언제부터 이런 인식들이 퍼지게 된 것이며, 과연 이런 인식은 정말 타당한 것일까?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 1935~)는 바로 이런 문제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는 1978년에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을 출간하면서, 서구인들이 갖고 있는 동양의 이미지란 그들의 편견과 왜곡에서 비롯된 하나의 허상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이 하나의 완성된 형태로 드러난 것은 18세기말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을 시발점으로 하고 …(drop)
culture의 상대성 수용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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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탈리즘과 슬픈열대의 내용을 토대로 문화의 상대성 수용이론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문화의상대성의수용 , 문화의 상대성 수용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곧 `오리엔탈리즘`이란 용어는 동양의 characteristic(특성)이나 文化(문화)를 긍정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니라, 서양을 중심으로 해서 단지 `동쪽`에 있는 민족과 국가들에 대해 서양인들이 우월감과 오만에 찬 시각 만들어 낸 허구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미국에서 발생한 무역 센터 테러 사건 이후로 文化(문화)·문명의 대립 구도는 더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