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18:57본문
Download : 놀이지도B형.hwp
김민정(1996: 16)은 유아들이 사물을 다른 사물로 표상 해 보는 과정을 통해 상징을 이해하게 되며, 상징을 사용함으로써 유아들의 표상능력은 더욱 더 발달, 증진된다고 하였다. 이때의 상징은 아동의 개인적인 경험에 국한되는 한계가 있다. 지성애(1995: 295)는 상징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점차 탈 중심화한 사고를 하게 되며 이로써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을 한다고 하였다. ■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상징 놀이 발달단계는 언어 발달단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언어가 심각하게 지연이 된 아동은 상징 놀이가 늦게 나타난다. 언어발달과 창의성, 상상력 등을 이끌어내는 놀이다.
1)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상징 놀이는 가상 놀이, 극놀이, 상상 놀이, 가작 놀이 극놀이 등과 비슷한 정의 으로 사용이 되었다.
3.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놀이 대화 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상징 놀이는 아동의 상상력에 의해 대상물에 대한 상징화에 의하여 나타난다.





[참고 ]
③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과 상징의 change(변화), 주제 change(변화), 역할 change(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分析(분석)
④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change(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인지 발달의 특징, 인지발달의 현상에 대한 관련성 分析(분석)
2) 상징의 變化(변화)
상징놀이는 유아의 발달과정을 보여주는 단초이자, 발달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Download : 놀이지도B형.hwp( 66 )
2) 놀이 대화 내용
2. 상징놀이 혹은 가상놀이 觀察 대상 유아의 연령, 觀察대상 유아의 수, 觀察 일시, 觀察 장면의 기록 - <병원 놀이>
3) 놀이 맥락
역할, 사물, 행동, 언어의 가작화(假作化)에 의해서 표현되는 놀이이다. 그리고 4세경이 되면 유아들의 상징놀이 속에 가상적인 역할이 나타나게 되고, 줄거리가 있는 보다 복잡한 유형의 상징놀이로 발달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언어의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여 유아들은 의사소통을 통해서 놀이 상황을 만들어 내고, 놀이를 지속시키며, 놀이 상대와 가상적 상황에 대해 협의하는 등 발달된 상징놀이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Farver, 1992: 502). 하지만 이러한 상징놀이는 유아가 규칙 있는 게임, 운동, 공예, 예술, 그리고 연령에 맞는 다른 활동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되면서 현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또래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가 되기 처음 한다(Haight & Miller 1992:331).
⑤ 필요한 경우 유아들의 상징놀이를 추가적으로 관찰해도 좋음
1)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變化(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5.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變化(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인지 발달의 특징, 인지발달의 현상에 대한 관련성 분석
4.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과 상징의 變化(변화), 주제 變化(변화), 역할 變化(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
신은수, 김은정 외 3명 저,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1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아동은 인지발달의 기초 단계인 0세~2세의 감각 운동기에 물리적, 감각적 경험을 통해서 사물을 인식하게 된다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사물에 이름을 붙이는 시기를 바로 상징기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 상징 놀이나 언어 등을 통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②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놀이 대화 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놀이지도B형,놀이지도,놀이 지도,상징놀이,가상놀이,유아상징놀이,유아놀이,어린이집유치원,유치원,놀이지도B
4) 觀察 장면의 기록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단, 혼자서 실시하는 상징놀이나 가상놀이는 해당되지 않음)
3) 觀察 일시
최석란 저,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2005
Ⅲ. 결 론
레포트 > 교육계열
1) 觀察 대상 유아의 연령
Ⅱ.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상징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觀察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
1)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1. 상징 놀이(象徵, symbolic play)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단, 혼자서 실시하는 상징놀이나 가상놀이는 해당되지 않음) ① 상징놀이 혹은 가상놀이 관찰 대상 유아의 연령, 관찰대상 유아의 수, 관찰 일시, 관찰 장면의 기록 ②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놀이 대화 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③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과 상징의 변화, 주제 변화,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 ④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인지 발달의 특징, 인지발달의 현상에 대한 관련성 분석 ⑤ 필요한 경우 유아들의 상징놀이를 추가적으로 관찰해도 좋음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상징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매우 크다.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정의 은 언어 사회학자인 Hymes(1972)가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상징놀이는 특히 언어적인 의사소통능력의 발달에 크게 기여한다.
의사소통 능력은 서로 마주 대하는 상호작용의 장면에서 발생을 하는 언어와 사회적 및 인지적 행동에 기초를 이룬다.
1. 상징 놀이(象徵, symbolic play)
설명
3) 인지발달의 현상에 대한 관련성 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놀이지도(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2) 觀察대상 유아의 수
3) 주제 變化(변화)
[참고 자료(data)]
Ⅰ. 서 론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놀이지도, 은하출판사, 2011
≪ … 중 략 … ≫
순서
홍순정, 김희태 저,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2010
■ 충실한 자료(data)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Ⅱ.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상징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觀察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
4) 역할 變化(변화)
상징놀이는 교육을 한다고 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발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놀이인데, 이 놀이에 교사가 어떻게 관여하느냐에 따라서 아이의 발달이 차이를 보이게 된다 상징놀이는 대체로 3세경에 나타나기 처음 한다. [참고 자료] 신은수, 김은정 외 3명 저,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1 홍순정, 김희태 저,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2010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놀이지도, 은하출판사, 2011 최석란 저,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200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놀이지도(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Ⅰ. 서 론
[놀이지도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상징 사용, 놀이맥락, 상징change(변화) 등)
① 상징놀이 혹은 가상놀이 관찰 대상 유아의 연령, 관찰대상 유아의 수, 관찰 일시, 관찰 장면의 기록
2) 인지 발달의 특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