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학습理論(이론)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30 15:14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학습이론에 대해.hwp
새로운 사회적 環境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일일이 학습할 필요가 없으며 유기체는 자극의 변별화에 따라 구별된 反應을 하는 것이다. 이 주장은 인간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므로 인간의 모든 행동은 법칙적이며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사업의 目標(목표) 중의 하나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완화 내지 소멸…(drop)
레포트/자연과학
인간행동과사회환경,스키너,학습이론,대해,자연과학,레포트
다. 또한 유전적 소질에 의한 행동이라도 이것이 행동의 예측에는 유용하나 조작이 불가능하므로 experiment(실험)적 分析이나 통제에는 무가치하다고 하였다. 스키너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으며 , 무의식, 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explanation)하는 것을 거부해 행동에 대한 과학적 分析을 위해서는 자율적 인간의 성격, 심리 상태, 느낌, 성경의 특징, 계획, 목적, 의도 같은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다.
행동주의적 학습理論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데 環境의 역할을 강조한다. 스키너는 건전한 성격이 자극의 일반화와 변별 능력이 적절하게 발달된 결과라고 보았다. 강화된 행동이 다양한 관련 상황으로 확장되는 것이 자극의 일반화이다. 행동주의적 학습理論은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아동의 環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사회사업 분야의 지식 기반이 되었다. 이에 따라 그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되었다. 따라서 스키너에게 성격은 유기체의 행동과 그 행동이 강화된 결과 사이의 독특한 관계 양식이다. 즉,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성격의 일부가 된다는 것이다.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학습이론에 대해.hwp( 25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학습理論(이론)에 대해
![[인간행동과사회환경]%20스키너의%20학습이론에%20대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8A%A4%ED%82%A4%EB%84%88%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1.gif)
![[인간행동과사회환경]%20스키너의%20학습이론에%20대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8A%A4%ED%82%A4%EB%84%88%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2.gif)
![[인간행동과사회환경]%20스키너의%20학습이론에%20대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8A%A4%ED%82%A4%EB%84%88%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3.gif)
설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학습理論(이론)에 대해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학습이론에 대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학습이론에 대해자연과학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 학습이론 대해
순서
스키너의 학습理論
학습理論의 특징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理論
1)개요
스키너(Burrhus F. Skinner)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성격의 발달이 조건반사가 이루어진 행동이 연속적으로 증가해 가는 것이라고 간주하고 성격을 이러한 행동 양상들의 집합으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