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 文化(culture) 와 교육 (D형)] 文化(culture) 와 교육의 갈등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28 06:41
본문
Download : [방송대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hwp
이 시기를 전후하여 사회학자들의 관심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과 사회적 자원의 불평등한 배분에 관심을 기울이기 처음 했으며 이러한 배경속에서 70년대를 거치면서 기능이론(理論)에 필적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주류 세력으로 갈등이론(理論)이 급부상하였다. 직접 참고자료를 검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유용하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문화교육갈등관계 , [방송대 /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기타방송통신 ,
방송통신/기타
文化(culture) 와 교육의 갈등관계에 대해 살펴보기 앞서 文化(culture) 와 교육의 관계에 상대하여 먼저 고찰해보고, 文化(culture) 와 교육의 갈등관계로서 갈등theory(이론)과 학교교육 및 기능theory(이론)과 갈등theory(이론)의 비교한 資料입니다.
다.
교육사회학 이론(理論)의 전개양상을 통해 모든 갈등이론(理論)을 분명하게 구분하기란 어렵지만, 70년대 이후의 갈등이론(理論)은 마르크스(K.Marx)와 베버(M. Weber)의 고전적 사회학 이론(理論)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에 당시 갈등론자들을 네오맑시스트(Neo-Marxist)라 규정하기도 한다.
갈등이론(理論)은 종래 기능론적 관점에서 소홀히 취급하였던 국가에 의한 이데올로기의 통제, 사회계층에 따른 불평등한 교육기회의 배분, 교사와 학생의 갈등 등과 같은 교육 현상의 탐구에 관심을 기울였다. ~^^
직접 참고資料를 검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방송대 / 文化(culture) 와 교육 (D형)] 文化(culture) 와 교육의 갈등관계
설명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1.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2.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3.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4.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5.gif)
![[방송대%20문화와%20교육%20(D형)]%20문화와%20교육의%20갈등관계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C%86%A1%EB%8C%80%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20(D%ED%98%95)%5D%20%EB%AC%B8%ED%99%94%EC%99%80%20%EA%B5%90%EC%9C%A1%EC%9D%98%20%EA%B0%88%EB%93%B1%EA%B4%80%EA%B3%84_hwp_06.gif)
순서
文化(culture) 교육갈등관계
Download : [방송대 문화와 교육 (D형)]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hwp( 99 )
,기타,방송통신
Ⅰ. 서론
Ⅱ. 文化와 교육의 관계
1. 교육과 文化의 불가분성
2. 인격형성에 있어서의 교육과 文化의 관계
Ⅲ. 文化와 교육의 갈등관계
1. 갈등이론(理論)과 학교교육
1) 경제적 재생산 이론(理論)
2) 文化적 재생산이론(理論)
3) 이데올로기 재생산 이론(理論)
4) 저항이론(理論)
2.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의 비교
Ⅳ. conclusion - 갈등이론(理論)의 평가와 한계
초창기 교육사회학의 주류 이론(理論)으로 각광을 받던 기능주의 사회학 이론(理論)은 1960년대 중반부터 콜맨(J. Coleman)등의 학업성취도 연구에 의해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된다 이들은 학생의 학업성취도 격차는 물리적 학습 환경이나 교사의 자질이 아니라 부모의 가정배경에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투비컨티뉴드 )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에 대해 살펴보기 앞서 문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먼저 고찰해보고, 문화와 교육의 갈등관계로서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및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한 자료입니다.유용하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