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가의 리더쉽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05 08:21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가의리더쉽.hwp
formula조직에 대한 연구에서 지도성 현상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연구되어 온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지도자의 행위가 조직의 전반적인 과업수행에 큰 影響을 줄 것이라는 가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도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조직 전반에 미치는 지도자의 影響력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지도성 현상에 대한 槪念화를 시도하여 왔지만, 오늘날까지 지도성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요인들을 논리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일반화된 지도성의 槪念 定義(정의)는 아직까지 정립되어 있지 않다. 둘째, 지도자들은 고립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지도성은 추종자들이 影響을 받겠…(To be continued )
Download : 교육행정가의리더쉽.hwp( 42 )
■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 , ■ 효과적인 지도성, , ■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이론, FileSize : 48K , 교육행정가의 리더쉽사범교육레포트 , 교육 행정 리더쉽 리더십 리더
교육행정가의 리더쉽
순서
설명
다.
■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 , ■ 效果(효과)적인 지도성, , ■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理論, filesize : 48K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행정,리더쉽,리더십,리더,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
■ 효율적인 지도성
■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理論(이론)
지도성은 오랜 세월동안 많은 학자와 실천가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켜 온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다. 또한 지도성은 추종자를 내포하고 있다 추종자가 없으면 지도자는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지도자 위치에 있는 사람일지라도 항상 권력과 影響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며, 또 어떠한 지위나 상황에서 지도성을 발휘했던 사람이 다른 지위나 상황에서는 지도성을 발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지도성은 지도자의 위치, 행위, 개인적 성격에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의 속성 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도성의 槪念을 파악하기는 힘들다. 이때, 지도자는 집단에 影響력을 발휘할 수 있는 권위를 가진 formula적 지도자를 말한다. 지도성에 관한 定義(정의)들을 고찰해 보면, 지도성을 影響력의 행사, 설득의 형태 권력관계, 目標(목표)달성의 수단, 역할분담, 구조의 마련 등과 같이 다양하게 定義(정의)하고 있다 지도성의 槪念에는 세 가지의 주요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은 직무나 직책의 속성, 개인의 성격, 실제 행위의 범주이다. 지도성理論(이론)은 교육조직을 포함한 모든 formula 조직에 대한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적 문헌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다. 여러 定義(정의)들은 서로 조금씩 다르지만 이 모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한 槪念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 지도성은 두 사람 이상의 관계로서 影響력과 권력이 불균등하게 배분되어 있는 상태를 전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