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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눌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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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7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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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고뇌의 산물인 것이다. 밖으로 정치적 혼란의 틈바구니에서 타락한 불교를 바로잡아 정법을 구현하고, 안으로 선교간의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는 일은 지눌이 살았던 고려불교의 Task 였으며, 그는 실제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생토록 전력하였다. 즉, 보조사상은 그 자체로서의 의미보다도 우리들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한 슬기의 원천으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즉, 수심불교로 돌아갈 때, 정법을 구현될 수 있으며 선교간의 갈등도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그것은 단순한 이론을 위한 이론, 사상을 위한 사상이 아니라, 고려불교의 생생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진지한 노력과 실천을 담고 있따

고려 보조국사 지눌은 원효와 함께 한국불교 사상사에서 손에 꼽힐 만한 스승이다. 그는 몸소 가장 인간답게 사는 길을 걸었으며 또 그 길을 모든 삶들을 위하여 드러내 보였다.설명
지눌의 사상

지눌의 사상
1.지눌의 주요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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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물에 있어서 수심의 길은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깊은 신뢰를 그 기본으로 한다. 즉, 인간은 본래 부처와 추호도 다르지 않은 마음의 수호자이며, 그는 또 그 마음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의 수심의 길은 밖을 향한 어떤 것이 아니라, 본래 부처인 마음을 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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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눌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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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눌의 사상은 12,3세기 고려불교의 문제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지눌의 사상

오늘 우리는 다시 그의 사상을 돌이켜보고 탐구하게 된다 그것은 무엇을 위한 작업일까? 그러한 작업은 단순히 보조사상을 위한 보조사상, 어제를 위한 어제가 아닐것이다. 지눌이 “밖으로 찾지 말라.”고 간절히 당부하고 있음도 바로 이러한 때문이다 마음을 밖으로 찾는 한 그것은 영원히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에 있어서 수심의 기본은 심즉불의 자기확신이며, 그 과정은 바로 본래의 나, 참 나의 실현인 것

보조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고찰하려는 우리는 먼저 보조의 생애와 사상에 나타난 성격을 고찰해 보고, 그런 다음 그러한 성격들이 오늘 우리들이 직면하고 있는 삶의 문제들에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려 한다. . 오늘, 여기, 우리들의 자리를 비춰보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Ⅱ.본론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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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눌은 무엇보다도 불교인 모두가 수심에 투철해야 한다고 믿었다. 마음 닦는 일을 게을리 할 때 불교는 정도와 멀어지며, 쓸데없는 시비에 떨어진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가 생을 마칠 때까지 정혜결사로 일관한 것도 이러한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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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사상은 12,3세기 고려불교가 당면했던 그의 통찰과 고뇌, 체험의 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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