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과 오이디푸스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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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30 05: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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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시는 그 대상에 의하여 구별된다
--선인, 악인,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사람을 모방한다.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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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과 오이디푸스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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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관중의 마음에 두려움과 연민의 감정을 유발시키고, 이러한 감정에 의하여 같은 종류의 감정을 정화시키는 efficacy가 있다 ”라는 말을 하고 비극의 구성요소로서 이야기의 구성 ·성격 ·사상 ·문체 ·장경 ·음악 6가지 요소를 들고 각 구성요소에 관하여 실례를 들어 논술하고 저자가 가진 비극의 이상 상(理想 像)을 묘사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학’에 나타난 비극의 요건, characteristic(특성)을 살피고 아리스토텔레스도 가장 훌륭하게 생각한 비극.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본 론
1. 시학의 내용 요약
6장부터 22장까지는 비극의 관한 장으로 2. 시학에서 말하는 비극과 오이디푸스 왕 에서 자세히 살핀다. 시학과오이디푸스왕 , 사학과 오이디푸스왕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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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모방에 관하여
제1장 시는 사용하는 수단에 의하여 구별된다
--리듬, 화음, 운문등이 다양하게 합쳐져서 모방을 하게되고 매체를 이룬다.
서 론
본 론
-----1. 시학의 내용 요약
-----2. 시학에서 말하는 비극과
오이디푸스 왕
결 론
서 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저술한 ‘시학’의 원제는 peri poitiks이고 ‘처음 (詩作)에 관하여’라는 뜻이다. 모방대상에 따라 희극과
비극의 차이점도 언급.
제3장 시는 모방의 양식에 의하여 구별된다
--대상을 모방하는 방법에 있어 서술체, 작중인물이 되어 얘기하기도 하고 계속 자기 자신에게 머물수도 있으며 모방자가 실제 행하여지는 것처럼 극적으로 전체를 표현하기도 한다. 26장으로 되어 있으며, 그 대부분은 비극론이 차지하고 있다 예술활동 전반이 인간의 모방본능에 뿌리박고 있다는 유명한 모방설에서부터 ‘시학’의 논술은 전개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모방은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모방’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모방은 객관물의 정확한 재생 즉, 사진을 찍는 듯한 재생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시인이 느끼는 人生(life)과 감定義(정의) point의 모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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