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시행 실태(實態)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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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0 17: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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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는 현재 학교별로 내신성적의 10-40% 가량 반영되고 있으며, 이 내신성적은 2…(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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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교육당국의 요구나 격려가 없을 때 수행평가의 展望에 대해 교사들의 57.8%는 ‘일부 학교에서 부분적으로 시행하게 될 것’이라고, 33.1%는 ‘거의 실시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수행평가 시행의 결점에 마주향하여 는 ‘학생수가 많아 평가자체가 어렵다’는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고, ‘평가 시행 및 처리업무 과중’(29.2%), ‘평가기준이 모호하고 도구준비가 어렵다’(21.4%)는 순 이었다. 반면 ‘매우 필요하므로 빨리 도입해야 한다’는 응답은 0.4%에 그쳤으며, 39%는 ‘필요하지만 현장여건 improvement(개선)을 통한 점진적 도입’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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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1.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수행평가 정책 시행 實態 분석과 improvement(개선) 대책 연구>
2.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1999), <교육과정 운영實態 및 교요인식조사>
3. 성태제(1999),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연구>
4. 김진규(1999), <수행평가의 실시현재상황 분석과 발전처리해야할문제>
2.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1999), <교육과정 운영實態 및 교요인식조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전국 180개교 초·중·고 교사 1440명을 상대로 실시한 ‘교육과정 운영實態 및 교요인식조사’ 결과 교사들의 57. 9%가 수행평가에 대해 ‘현장여건상 무리한 정책’이라고, 2.9%가 ‘부적절한 시도’라고 각각 응답하는 등 부정적인 대답이 6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