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철학과 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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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9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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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심한 신분적 差別 속에서 살아가던 당신의 모든 한사람 한사람이 다 해당된다 다시 말해 천상천하 유아독존은 인간의 운명은 절대적인 신에 의해 좌우되거나 태어나면서부터 결정된다는 숙명론이 지배적이었던 당시의 종교사상을 극복하는 것이었다.
석가모니는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으로 일곱 걸음을 걸으면서 한손으로는 하늘을, 다른 한 손으로는 땅을 가리키며 외쳤다.
여기서 나는 석가모니 자신만을 일컫는 말이 아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부처를 믿으라고 하지 않고 ‘부처가 되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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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에서 말하고 있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모든 존재는 여러 가지 Cause 에 의해서 생기게 되고, 그 Cause 들이 소멸되면 존재도 사라지게 된다 ’2) 경전(잡아함335)에서는 이 연기의 원리를 좀 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說明(설명) 하고 있다.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라고 한다.
다.
하늘 위와 하늘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도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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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모든 존재는 그것을 형성시키는 Cause 과 조건에 의해서만이, 그리고 상호관계에 의해서만이 존 재하기도 하고 소멸하기도 한다는 것을 說明(설명) 하고 있다. 부처의 가르침을 법이라고 하므로, 불교는 불법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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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생기기 때문에 저것이 생긴다.(此起故彼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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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것이다.」 諸法從緣起 如來說是因 彼法因緣盡 是大沙門說 ~ 아슈아지뜨라는 사람은 석가모니의 5제자중의 한사람으로 사리뿌뜨라라는 사람이 그에게 묻기를 “ 그대는 누구이며, 스승의 이름은 무엇이며 어떤 진리(法)를 배웠소?” 라고 묻자 그가 대답해준 내용은 이 시로 전해지고 있다. 누구나 스스로 수행하고 정진하여 부처가 될 수 있으니, 모든 사람이 부처가 되도록 노력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부처란 깨달은 사람을 뜻하는 보통 명사이다.(此滅故彼滅 )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기원전 7세기 인도의 왕족으로 태어났다. 모든 세상이 다 고통 속에 잠겨 있으니, 내 마땅히 이를 편안케 하리라. 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모든 것은 Cause 에 따라 소멸한다. 그러나 흔히 부처, 또는 부처님이라고 할 때는 석가모니를 일컫는 말이다.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此無故彼無) 이것이 사라지기 때문에 저것이 사라진다.
경전에서는 석가모니가 발견한 진리를 법(法)이라 하고 있다. 석가모니가 발견한 법의 내용을 알 수 있는 data(資料) 가운데서 가장 오래된 시가 있는데 이 시가 연기법을 잘 말해 주고 있다. 그의 본명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며 흔히 석존, 다시 말해 석가모니라고 부르는데 이는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다. 자신이 부처의 가르침에 따라 부처를 스승으로 삼고 세상의 온갖 고통과 번뇌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goal(목표) 로 수행하는 종교이다. 법이란 산크리스트어 다르마(Dharma)를 번역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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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연과 둘째 연은 존재의 발생을 說明(설명) 하고 있고 셋째 연과 마지막 연은 존재의 소멸을 說明(설명) 하고 있다. 이점이 다른 종교와는 다른 불교만의 독특한 점이다.
2.불교의 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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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此有故彼有)
연기법을 경전의 다른 곳에서는 상의성(相依性)이라고도 한다.
불교를 간단히 definition 하면 석가모니를 교조로 하여 그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종교이다. 연기법이란 모든 존재는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고 관계를 가짐으로서 존재할 수 있는 것이고, 그 관계가 깨어질 때 존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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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기법(緣起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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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은 그 Cause 을 설하셨다. 관계성(關係性)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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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은 Cause 에서 생긴다. 석가모니는 35세에 보리수 아래에서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부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