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장르를 구분하여 설명(explanation), 각 장르와 관련된 동화 1편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1 10:15본문
Download : 아동문학의 장르를 구분하여 설명, 각.hwp
- 구전되는 동안 어린이들의 생각과 정서에 맞도록 변화를 거듭하면서 형식적인 틀을 갖추게 된 자생적인 노래
- 동요는 아동의, 아동을 위한 노래 임
1.아동문학의 장르
-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구분 할 수 있음
. 극시(희곡) - ①아동극, ②아동극 시나리오
. 서사시(소설) - ① 동화(전래동화, 창작동화), ②아동소설
- 구전되는 동안 어린이들의 생각과 정서에 맞도록 변화를 거듭하면서 형식적인 틀을 갖추게 된 자생적인 노래
- 아동문학의 장르(석용원의 분류)
Download : 아동문학의 장르를 구분하여 설명, 각.hwp( 63 )
- 장르에 제한을 두지 않고 내용에 따른 분류(Smith,1977):그림책, 동물이야기. 마더 구즈,
- 아동문학의 장르는 일반 문학의 장르에 의해서 분류할 수 있음
. 서정시(시) - ① 동요(전래동요, 창작동요), ② 동시





- 반복과 리듬은 동요의 characteristic(특성)인 노래 부르는 음악성
- 민족의 정서, 놀이, 생활, 생각, 지혜, 꿈, 소망 등이 표현 됨: 모국어로만 느끼고 공유할 수 있는 culture유산 임
- 아동문학의 장르는 일반 문학의 장르에 의해서 분류할 수 있음
설명
레포트 > 기타
-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구분 할 수 있음
(1) 동요
아동문학의 장르를 구분하여 설명(explanation), 각 장르와 관련된 동화 1편씩
1)서정시(시)
1.아동문학의 장르
- 동요는 음수율(음절의 수를 일정하게 나타내는 운율), 음위율(비슷한 음이나 같은 음을 처음, 중간, 끝에 되풀이하는것), 음성률(어음의 강약과 장당의 배치를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 중 어느 한가지 이상이 적용되어야 함(김현희 외,1999)
①전래동요
. 시(서정시): 동요, 동시 소설(서사시), 희곡(극시)
- 예로부터 현재까지 특별한 작자나 시창자 없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대중의 작품 임
1)서정시(시)
- 동요는 아동의, 아동을 위한 노래 임
. 서정시(시) - ① 동요(전래동요, 창작동요), ② 동시
- 장르에 제한을 두지 않고 내용에 따른 분류(Smith,1977):그림책, 동물이야기. 마더 구즈,
- 동요는 음수율(음절의 수를 일정하게 나타내는 운율), 음위율(비슷한 음이나 같은 음을 처음, 중간, 끝에 되풀이하는것), 음성률(어음의 강약과 장당의 배치를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 중 어느 한가지 이상이 적용되어야 함(김현희 외,1999)
유머이야기, 시, 전래동화, 모험담, 신비한 이야기, 사랑이야기, 환상적 동화, 사실적
- 예로부터 현재까지 특별한 작자나 시창자 없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대중의 작품 임
순서
. 극시(희곡) - ①아동극, ②아동극 시나리오
- 오랜 history와 더불어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이의 노래
동화, 논픽션 등
동화, 논픽션 등
- 반복과 리듬은 동요의 속성 인 노래 부르는 음악성
유머이야기, 시, 전래동화, 모험담, 신비한 이야기, 사랑이야기, 환상적 동화, 사실적
- 민족의 정서, 놀이, 생활, 생각, 지혜, 꿈, 소망 등이 표현 됨: 모국어로만 느끼고 공유할 수 있는 文化유산 임
1.아동문학의 장르 - 아동문학의 장르는 일반 문학의 장르에 의해서 분류할 수 있음 - 형태에 의한 분류(이재철,1992; 석용원,1987) . 시(서정시): 동요, 동시 소설(서사시), 희곡(극시) - 장르에 제한을 두지 않고 내용에 따른 분류(Smith,1977):그림책, 동물이야기. 마더 구즈, 유머이야기, 시, 전래동화, 모험담, 신비한 이야기, 사랑이야기, 환상적 동화, 사실적 동화, 논픽션 등 - 아동문학의 장르(석용원의 분류) . 서정시(시) - ① 동요(전래동요, 창작동요), ② 동시 . 서사시(소설) - ① 동화(전래동화, 창작동화), ②아동소설 . 극시(희곡) - ①아동극, ②아동극 시나리오 1)서정시(시) (1) 동요 - 동요는 아동의, 아동을 위한 노래 임 - 동요는 음수율(음절의 수를 일정하게 나타내는 운율), 음위율(비슷한 음이나 같은 음을 처음, 중간, 끝에 되풀이하는것), 음성률(어음의 강약과 장당의 배치를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 중 어느 한가지 이상이 적용되어야 함(김현희 외,1999) - 반복과 리듬은 동요의 특성인 노래 부르는 음악성 -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구분 할 수 있음 ①전래동요 - 오랜 역사와 더불어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이의 노래 - 예로부터 현재까지 특별한 작자나 시창자 없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대중의 작품 임 - 구전되는 동안 어린이들의 생각과 정서에 맞도록 변화를 거듭하면서 형식적인 틀을 갖추게 된 자생적인 노래 - 민족의 정서, 놀이, 생활, 생각, 지혜, 꿈, 소망 등이 표현 됨: 모국어로만 느끼고 공유할 수 있는 문화유산 임
- 아동문학의 장르(석용원의 분류)
①전래동요
아동문학의 장르를 구분하여 설명, 각 장르와 관련된 동화 1편씩
(1) 동요
- 형태에 의한 분류(이재철,1992; 석용원,1987)
- 형태에 의한 분류(이재철,1992; 석용원,1987)
. 시(서정시): 동요, 동시 소설(서사시), 희곡(극시)
. 서사시(소설) - ① 동화(전래동화, 창작동화), ②아동소설
- 오랜 history(역사) 와 더불어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이의 노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