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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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 모두는 필요하고 연구과정이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어느 쪽도 test(실험) 연구로 간주될 수 있따 지금까지 살펴본 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특징, 목적, advantage(장점) , 단점 등을 정리(整理) 하여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또한 종단연구는 동일한 아동들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관찰하고 측정(測定) 하기 때문에 연령변인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Ⅳ 참고한 문헌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Ⅰ 서론
발달연구는 시간의 경과나 기능의 變化에 따른 사건의 유형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의 경향과 속도, 유형, 한계 그리고 성장과 발달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데 연구의 주요목적이 있따 아동발달은 보편적인 원리(개인차, 순서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연령별로 각 단계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도록 되어있따 이에 따라 아동발달을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의 접근방법은 연구 추론방식에 따라 귀납적 접근과 연역적 접근, 연구를 설계할 때의 시간 차원에 따라 종단연구와 횡단연구, 資料수집과 analysis방법에 따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로 나누어진다. 본 장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analysis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두 가지 유형은 기술연구라고 간주된다된다. 따라서 성장과정 중의 여러 가지 태도나 의식의 變化양상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거나, 그러한 變化의 Cause 에 대한 인과적인 설명(explanation)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횡단적인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개념(槪念)
Ⅱ 본론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개념 2.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의 개념Ⅲ 결론-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비교 Ⅳ 참고문헌발달연구는 시간의 경과나 기능의 변화에 따른 사건의 유형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의 경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설명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중 종단연구와 횡단연구를 비교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concept(개념)
종단연구는 한 연령층의 아동을 어느 시점에서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시간 또는 연령의 變化에 따라 각종 변수의 變化 상태를 파악하여 행동變化가 일어난 요인을 계속 관찰(측정(測定) )하는 연구방법으로 그 표본이 포함하는 개개 단위에 대해 복수의 관찰 결과를 제공한다.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Ⅳ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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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結論-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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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순서
2.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의 개념(槪念)
발달연구는 시간의 경과나 기능의 변화에 따른 사건의 유형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의 경
다.
Ⅱ 본론
1.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의 concept(개념)
종단연구는 한 연령층의 아동을 어느 시점에서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시간 또는 연령의 變化에 따라 각종 변수의 變化 상태를 파악하여 행동變化가 일어난 요인을 계속 관찰(측정(測定) )하는 연구방법으로 그 표본이 포함하는 개개 단위에 대해 복수의 관찰 결과를 제공한다. 그러나 종단연구는 장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상적인 종단연구방법은 출생부터 추적을 처음 하여 성인에 달할 때까지의 약 20년간에 걸쳐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종단연구는 동일한 아동들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관찰하고 측정(測定) 하기 때문에 연령변인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2. 횡단연구(Cross-Sectional Study)의 concept(개념)
Ⅲ 結論(결론)-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비교
이상과 같이 종단연구와 횡단연구 모두가 몇 가지 問題點을 갖고 있더라도 발달연구에 유용한 수단이다.
발육·발달이라고 하는 현상은 시간적인 단면의 문제가 아니라 점차로 복잡한 assignment이고, 발육·발달의 결과를 섬세하게 analysis하기 위하여 동일인에 대해 동일방법으로 오랜 기간의 추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