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2 04:55본문
Download : 20061m_gyosuhakseubyironma.hwp
교수theory 은 지식이나 기능을 학생에게 학습시키는 가장 效果적인 방법에 관한 여러 원리와 법칙을 제시해 준다는 의미에서 처방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하였다.
3) 가네(Gagne)의 5가지 목표(目標)영역별 수업원리
1) 브루너의 생애
오수벨(Ausubel)은 이러한 수업 environment(환경) 에서 학습이란 학습자가 아는 것에 새로운 정보를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발달theory 과 학습theory 은 근본적으로 기술적인(descripitive)성격을 지니나, 교수theory 은 처방적인(prescriptive)성격을 지닌다.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theory(이론)
이에 세 사람의 교수theory 에 대한 정의(定義)와 theory 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따라서 학습에 influence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며, 이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학습자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가네(Gagne)의 교수theory
설명
2) 주요수업원리
4)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브루너의교수이론 오수벨의설명식교수이론 가네(Gagne)의교수이론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의교수theory(이론) 오수벨의설명(說明)식교수theory(이론) 가네(Gagne)의교수theory(이론) / (교수학습theory(이론))
2) 가네(Gagne)의 목표(目標)별 교수theory
1) 유의미학습
브루너의교수이론 오수벨의설명식교수이론 가네(Gagne)의교수이론
1. 브루너의 교수theory
Ⅲ. 결 론
Download : 20061m_gyosuhakseubyironma.hwp( 69 )
순서
1) 가네(Gagne)의 생애
1970년대에 강조한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의 교육적 성과에 대한 의문과 탐구학습과 교실 environment(환경) 과의 부조화 등의 문제로 인해 실제 학교에서 수업은 교사가 설명(explanation)하면 이를 받아들이는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서 론
Ⅱ. 본론
가네의 theory 에서는 학습해결해야할문제는 학습하려는 목표(目標)가 달라짐에 따라 달라지고, 이 theory 의 核心(핵심)은 학교 학습해결해야할문제의 분류체계를 만드는데 그는 정보처리 학습theory 을 많이 반영하고 있다 어떤 학습해결해야할문제를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하위차원의 전 단계를 거쳐야 하며, 단순에서 복잡으로의, 단편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발달되는 지식차원을 분류하였다.
2. 오수벨의 설명(explanation)식 교수theory
2) 브루너의 교수theory
5) 교육에의 적용 事例 : 사회과 수업
다.
부르너(Brune)에 의하면 학생으로 하여금 효율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는 방법을 다루는 교수theory 은 발달theory 이나 학습theory 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