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교과교육론] 지식교육에 대한 관점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instance(사례), 해결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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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9 06:0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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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인식론에 따르면 외부의 실재를 우리 마음에 정확하게 표상하였을 때, 그 표현 양식은 상징적 형태를 띠게 된다고 한다.
Ⅲ. 결 론
2) 학생의 인지 구조에 맞는 교육
6) 定義(정의)적 교육을 지향
지식에 대한 두가지 관점을 먼저 알아보고, 이에 따른 국내 교육과정의 특징과 문제점,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진리 혹은 실재는 인식 주체와는 무관하게 별도로 존재하며, 인간은 ‘이성’과 ‘감각 경험’을 통해 그러한 진리를 거울처럼 투명하게 비추어냄으로써 진리를 획득해 나가는 것으로 간주한다.
2. 관점에 따른 교육과定義(정의) 특징
1) 보편적 유일한 교육과정 vs. 다중적 교육과정
1. 지식을 바라보는 두 관점 : 객관적 관점 vs. 상대적 관점
1)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인한 획일화된 지식
이러한 인식론적 전제와 그것에 기초한 많은 방법적 원리들은 20세기 초반 이후 심각한 도전을 받아왔다. 요약하면 첫째, 지식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인식하는 주체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된다는 점, 둘째, 인식의 기능은 適應(적응)적이며 경험적 세계를 조직화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지, 결코 객관적인 존재론적 실재를 발견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의 대표적인 입장으로 구성주의 인식론이 있다
2) 교과서 위주의 주입식 지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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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점에 따른 교육과定義(정의) 특징
설명
1. 지식을 바라보는 두 관점 : 객관적 관점 vs. 상대적 관점
2) 영어 성적의 거품 - 실질적 의사소통 능력 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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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資料)
지식을 바라보는 객관적 관점에 바탕을 둔 교육과정은 해당 학문의 영역에서 보편타당한 진리로 간주된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이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중요] [교과교육론] 지식교육에 대한 관점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instance(사례), 해결plan
1) 인지 능력에 편중된 과제
순서
4. 구체적 사례(instance)를 통해 본 한국의 영어 교육 실태(實態)
Ⅱ. 본 론
3. 한국의 지식교육 실태(實態) 및 결점
3) 암기 위주의 지식교육
교과교육론, 지식교육, 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 한국교육
2) 목적 전치 현상
3) 수업 현장에서의 한계성
1) 초등학생 영어 능력 시험 ‘열풍’
7. 구체적 사례(instance)를 통해 본 한국 지식 교육의 대처 measure(방안)
플라톤 이후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영국의 경험주의, 논리 실증주의에까지 이르는 종전의 객관적 관점은 실재와 언어 그리고 인식 사이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그들 간의 일치에서 진리를 구한다. 이렇게 제시된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배경, 관심, 성별 등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되어야 할 공통 교육과정으로서의 特性을 지닌다. 진리는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세계관에 따라 다르게 포착되는 것으로서, 인식 주체자의 역싸적 文化(문화)적 상황을 떠난 절대적인 관점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지식이나 언어의 타당성은 그것과 실재의 대응성 여부의 확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1) 전체적 관계 속의 지식 교육
3) 올바른 지식 평가
7) 탐구과정을 지향하는 교육
Ⅰ. 서 론
다. 다양한 표상 양식의 강조는 다양한 관점의 향유와 더불어 다중적 구성주의 교육과定義(정의) core을 이루는 두 축이라고 하겠다.
5) 경험을 통한 지식 교육
5. 구체적 사례(instance)를 통해 본 과제의 문제
Ⅱ. 본 론
4)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춘 교육
6. 한국의 지식 교육 문제에 대한 대처 measure(방안)
그러나 상대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은 하나의 유일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보다는 다양한 관점을 포섭하는 다중적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하지만 상대적, 구성주의적 관점에 따르면, 외부의 객관적 실재를 표상하는 양식으로서 상징적 표상은 더 이상 독보적이고 절대적인 위상을 가질 수 없는 것으로 본다. 인식 과정에서의 인식 주체자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면서 대두된 상대적 입장은, 진리 혹은 실재 등은 그것을 탐구하는 인간의 활동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인간의 인식의 틀, 예컨대 槪念 체계, 이론적 준거, 삶의 양식 등에 따라 서로 다르게 포착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다중적 교육과정은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의 관점을 포섭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지식에 대한 두가지 관점을 먼저 알아보고, 이에 따른 국내 교육과정의 특징과 problem(문제점), 해결plan을 모색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