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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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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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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아리스토텔레스비교연구-fp






1. 서론
2. 플라톤의 사상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적인 철학
4.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비교
5.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6.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성-도올의 강의를 중심으로
7. 結論(결론)


6.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성-도올의 강의를 중심으로

플라톤은 파르메니데스의 주장을 이어받았는데, 그의 철학은 좀 더 정교하고 논리적으로 보인다. 이성적 사유외에는 진짜는 없는 것이고, 따라서, 인간의 육체는 영혼(이데아)의 감옥일 뿐인 것이다.
 
도올 선생의 이해에 따르면, 플라톤의 이러한 사고의 발원은 다분히 종교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플라톤의 정신적 스승인 파르메니데스는 당대의 한 종교의 교주였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물론, 그 종교라는 게 요즘식의 사이비종교는 분명 아니지만, 플라톤 사고의 종교성은 가히 짐작할 만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변하지 않는 불변의 실체, 그 불변의 실체만이 존재하고 나머지는 그저 허상이라는 사유는 인간의 신 관념을 절대화하는 것이다. 플라톤은 감관에 의해서 파악되는 것을 현상계(phenomena)라고 부르고 감관에 의해서 파악되지 않는 세계를 본체계(idea)라고 부르면서, 본체계만이 진짜(the real)라고 생각한다. 플라톤에게 있어서 질료란 진짜가 아…(To be continued )

다. 왜냐하면, 현상계는 감관에 의해서 파악되기 때문에, 감관의 인식이란 상당히 주관적이고 가변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감관에 의한 인식은 사실상 감관이 인식하는 것이 아니고, 이데아적인 어떤 절대관념, 곧, 칸트식의 선험적 관념이란 게 이미 존재하고 그 관념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가 사물을, 무엇이다, 라고 인식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진짜는 오직 이데아, 절대관념, 다시 말해서 이성적 사유인 것이다. 그리고 현상계는 본체계의 카피일 뿐이므로, 현세는 부정되고 초월되어야 한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
도올 김용옥은 목적론적 세계관(teleological worldview)이라고 명명하고,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the gist이라고 말한다. 플라톤의 사유와는 좀 다르다.
사상, 철학, 철학적 사유 등을 항목으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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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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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비교연구



사상, 철학, 철학적 사유 등을 항목으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여기서 질료란 눈에 보이는 대상이고 형상(form)은 이데아이고 의지(will)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사물은 질료와 형상의 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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