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초기의 정치체제와 호족연합정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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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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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호족을 지방에서 자위공동체 형성 그 내부의 존재한 계서적 질서에 기반, 지방사회의 상층계급 용어로 호부층으로 사 용하였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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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족의 귀부를 어떻게 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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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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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중앙정치제도
2.본론
설명
-광평성: 호족들의 opinion(의견) 수렴 대변하는 창구
-순군부: 여러 호족의 군사력과 연결된 일종의 협의체적 군사지휘권의 통수부
․현재: 고대적 성격의 족단과 결부되어 있다는 것에 부정적, 호족 용어 자체 통설.
-병부: 군사에 과한 왕명 실행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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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정설: 호족의 귀부가 상호의 이익을 대등하게 반영하는 호혜적 관계에 기반.
다. 한편 연정설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도 있는데, 그 비판론은 호족의 귀부, 중앙정치제도, 지방제도의 면에서 연정설과 그 비판론에 마주향하여 알아볼 수 있다아
한국 학계: 혈연공동체의 존재에 대한 반론으로 호족 용어 그대로 사용.
고려는 후삼국의 분열과 통일전쟁이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성립했다.
호족연합정권설은 호족들은 통해 고려국가 성립의 의의를 찾는 연구시각으로 고려 초기 정치체제가 국왕중심의 집권적 형탤 갖추지 못하고 각지에서 대두한 호조들의 연합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을 이야기 한다. 이 때 지방 각지에서 중앙政府의 지배에 벗어나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한 세력을 호족이라 부르고 있다아 고려의 통일과정은 곧 호족들의 통합과정이라 할 수 있다아
․1960년대 일본학자: 혈연을 기반 한 족단의 수장→ 고려 고대사회로 간주.
신라 골품제 부정하고 새로운 정치이념 수용하여 중세사회로 인식.
연정설: 관부는 왕권 뒷받침기구와 호족궈익 대변기구로의 이원화
1)호족의 개념과 성격
호족의 귀부는 강력한 권력에 귀속함으로써 기존의 지배력을 유지해야하는 호족들 의 불가피한 선택, 국왕의 통제속에 편입되는 조치.
비판론: 군신의 상하관계 성립의 조치라 해석.
왕건의 정략결혼 정책, 성씨 부여, 기인제도. 기인제도: 지방 호족의 자제가 중앙에 볼모로 와서 그 출신 지방의 일에 고문으로 일을 하는 제도
․1980년대: 사회사적 시각에서 지방사회의 성장과 재편 측면 주목하면서 호족 용어 사용의 적합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