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 가집의 판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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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 가집의 판본 고찰
, 沈載完 沈載完,『孤山․盧溪․松江 全集』, 靑丘大學出版部, 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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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松江․盧溪․孤山의 詩歌文學』, 玄岩社,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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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 『松江歌辭』, 文豪社, 1959.
본고에서는 송강의 유적과 松江集의 冊板이 보관되어 있다는 藏書閣에 대해 1986년 7월 8일, 1988년 10월 1일, 1989년 7월 6일 등 3차에 걸쳐 조사하여 송강 가집 간행 과정, 판본간의 차이점 또는 판본과 사본간의 차이점 등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한 김문기 金文基,「松江․蘆溪․孤山의 歌集 板本 및 冊版 硏究」, 『국어교육연구』21, 국어교육연구회, 1989.
여기에서는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그 간행 과정, 각 판본의 특징과 판본간의 차이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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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문학계 일부에서는 원전 비판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대부분은 誤字에 오자를 거듭한 활자본을 텍스트로 삼아 연구를 수행하거나 어떤 한 종류의 板本만을 맹신함으로써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고전문학 작품의 판본과 책판의 연구는 매우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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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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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松江歌辭의 판본에 대해서는 方鍾鉉 方鍾鉉, 「松江歌辭의 解題(二. 板本考)」,『 松江歌辭』, 正音社, 1948.
설명
등의 論議가 있었으나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 및 방종현 所藏이었던 소위 李選本의 실체에 대한 異見이 상존하고 있다
___, 「松江歌辭 新考」, 慶北大學校 論文集, 제 2집, 1958.
교수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金思燁 金思燁, 「板本考(第四編 松江歌辭)」, 鄭松江硏究, 啓蒙社, 1950.
고전시가의 삼대가 중의 한 사람인 송강 가집 판본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를 살펴보면 단편적인 연구는 다소 이루어졌으나 본격적인 연구는 매우 드문 형편이다.
, 朴晟義 朴晟義, 「板本考(松江論)」,『松江歌辭』, 正音社,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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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송강 歌集의 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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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작품의 해명은 원전의 정확한 주석을 통하여 가능하고, 정확한 주석 작업은 원전의 정확한 비판과 고증을 통해서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전문학의 연구는 원전으로부터 시작하여 원전으로 끝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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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 『李朝時代의 歌謠硏究』, 學園社, 1956. pp. 389~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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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의 歌辭와 時調를 새겨 놓은 松江歌辭의 책판은 현재 전해지지 않고 단지 그 판본만 3種이 전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