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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 죽음과 여성의식을 分析하되, 경희와 장편 사랑의 향기에 등장하는 여주인공들의 봉건적 인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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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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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한 문헌
Ⅲ. 결 론

Ⅰ. 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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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요점하였습니다

Ⅱ. 본 론









[방통대]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 죽음과 여성의식을 分析하되, 경희와 장편 사랑의 향기에 등장하는 여주인공들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에 대해

순서
설명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 죽음과 여성의식을 분석하되, 단편 경희와 장편 사랑의 향기에 등장하는 여주인공 경희, 진채선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에 대해 비교해보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국문학연습,한국문학사,사랑죽음여성의식,경희,사랑의향기,봉건적 인습,존재지향의 삶의 자세
한국 문학사는 우리 민족 문학의 주체적 (主體的) 흐름의 역사이다. 이러한 여러 제약으로 1910년대 문학은 민족문학적 展望을 제대로 제시해 내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1910년대는 국망에 의해 일체의 힘을 거세당한 시기였다. 한국근대소설은 개화기소설인 신소설 및 역사전기소설로부터 출발은 하였지만 3.1운동 이후인 2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본격적인 수준의 작품이 나타나기 처음 했다고 보는 것이 문학사에 있어 하나의 관행처럼 되어 있다아 그러므로 1910년대 소설은 개화기 소설과 본격적인 근대 소설이 나오는 20년대 사이에 있는 과도기적인 소설인 것이다. 따라서 한국 문학사는 우리 고유의 문학이라는 폐쇄된 영역에 머무는 고립된 문학사는 아니며, 그렇다고 일방적으로 외래 문학의 influence 아래 생성, 발전된 주변 문학사도 아니다. 하지만 1910년대 문학은 미약하나마 비판적 리얼리즘 경향과 자연주의 경향의 소설을 제시하고 있어 리얼리즘 발전 단계에서는 나름대로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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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다.
Ⅰ. 서 론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 죽음과 여성의식을 分析하되, 단편 경희와 장편 사랑의 향기에 등장하는 여주인공 경희, 진채선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에 대해 비교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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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희, 진채선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


1.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 죽음과 여성의식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문학은 현실과 필연적으로 연관을 가질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1910년대는 지식인들이 정치적으로 완전히 소외된 시기였으며, 경제적으로는 수탈체제가 확립되어 가는 시기였고, 文化(문화)적 ․ 언론적 측면에서도 친일적 성격의 것이나 종교적 성향의 것이 아니고는 발을 붙일 수 없는 친일지의 독점시기였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예술을 사랑하고 뛰어난 창조적 역량을 발휘하며 이 땅에서 살아왔는데 이러한 사실은 문학사를 통해서도 확인 될 수 있다아 우리 민족은 고유의 문학적 역량으로 뛰어난 문학 작품들을 창작(創作), 향수하였고, 그 위에 외래 문학을 주체적으로 수용, 발전시켜 우리 문학을 더욱 살찌게 하였다. 그것은 우리 고유의 문학적 역량에다 주체적으로 수용된 외래 문학의 influence이 상호 보완 작용을 하면서 역동적으로 발전해 온 우리 민족 문학의 주체적 흐름의 역 사이 다. 하지만 1910년대 소설을 선험적으로 과도기라 치부하고 접근할 것이 아니라 1910년대 소설의 발생조건과 1910년대 전후 소설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그 문학사적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그리하여 이 시기는 ‘민족주의의 암흑기’로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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