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아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theory(이론)에 대한 비교 分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6 08:48
본문
Download : (A+ 유아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 분석.hwp
II. 피아제 이론(理論)과 비고츠키 이론(理論)에 대하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피아제는 인지적 구성주의자로 인간의 지적 발달이 인간의 각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게 일어난다고 보았다.
다.
(1) 주요 定義(정이)
1) 도식
새로운 사물이나 사건을 인지할 때 사용하는 틀로서 인지구조 또는 정신구조이다.아동 발달 이론 중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 발달 이론(理論)에 근거한 사회적 구성주의는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은 인간의 인지적 작용 및 사회적 관계의 역동성과 관계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
I. 서론
II. 피아제 이론(理論)과 비고츠키 이론(理論)에 대하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1) 주요 定義(정이)
1) 도식
2) 조직화
3) 동화
4) 조절
5) 평형화
(2)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세~2세)
2) 전조작기(2세~7세)
3)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12세)
2. 비고츠키의 사회文化(문화)적 인지이론(理論)
(1) 주요 定義(정이)
1) 내면화
2) 중재
(2) 사회文化(문화)적 인지이론(理論)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理論)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1) 지식 구성 요인
2) 언어의 역할
3) 아동 지도 방법
Ⅳ. conclusion(결론)
V. 참고자료(資料)
I. 서론
심리 수업을 들으면서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따라 아동들의 사고방식은 어른의 것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인지발달 영역에서 중요한 effect(영향) 을 미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理論)의 定義(정이) 을 살펴보고, 두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내가 생각을 제시하고자 한다.이 자료는 두 이론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나의 견해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화하여 環境을 의미 있게 하는 가를 기술하는 모델을 제시하여 인간 사고의 발달 단계를 설명(說明)한다. 피아제 이론(理論)의 중요한 몇 가지는 도식, 조직,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이다.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을 개인의 인지적 작용 또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 이론(理論)에 근거한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으로 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본다. 도식은 유기체와 環境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어, 반사행동 수준에서 동물 분류하기, 계획 및 복잡한 아이디어가 포함된다 아동은 스스로 도식을 형성해 가지만, 첫 도식은 생득적인 반사행동으로부터 구성된다 …(To be continued )
%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A%B5%90%20%EB%B6%84%EC%84%9D_hwp_01.gif)
%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A%B5%90%20%EB%B6%84%EC%84%9D_hwp_02.gif)
%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A%B5%90%20%EB%B6%84%EC%84%9D_hwp_03.gif)
%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A%B5%90%20%EB%B6%84%EC%84%9D_hwp_04.gif)
%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A%B5%90%20%EB%B6%84%EC%84%9D_hwp_05.gif)
%20%ED%94%BC%EC%95%84%EC%A0%9C%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A%B5%90%20%EB%B6%84%EC%84%9D_hwp_06.gif)
(A4 size, 10 font, 6 page로 구성됨)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설명
(A+ 유아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theory(이론)에 대한 비교 分析
순서
피아제와비고츠키의theory(이론)에대한비교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아동 발달 theory(이론) 중 피아제 theory(이론)과 비고츠키 theory(이론)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식의 형성과 축적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은 객관주의적 인식론과 대조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이 있따 객관주의적 인식론에서의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history(역사) 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보고 있따 하지만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객관적, 보편적 성격의 지식이나 진리 대신에 지식은 사회, 文化(문화), history(역사) 적 環境 하에 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A4 size, 10 font, 6 page로 구성됨)피아제와비고츠키의이론에대한비교 , (A+ 유아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와 비고츠키 theory(이론)을 비교 分析하였습니다.
Download : (A+ 유아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 분석.hwp( 79 )
많은 참고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많은 참고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이 는 두 theory(이론)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分析하고 나의 견해를 정리(arrangement)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