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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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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4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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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윤리적 덕은 유사한 행위를 반복하여 행함으로써 습관화하는데서 이루어진다. 그 최고선은 행복을 누리는데 있다아 그러나 행복한 삶이란 단지 쾌락 생활을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고 이성적 생활을 하는데 있는 것이다.…(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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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아리스토텔레스의덕론
설명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간 생활의 궁극적 목적은 최고선이다. 그는 플라톤의 계승자임에도 불구하고 플라톤이 이상을 추구하고 이원론의 입장을 취했으나 그는 냉철한 성격의 소유자로 현실적인 것을 추구하고 일원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理論(이론)적 덕은 지덕(知德)이라고 하며 이것은 이성이 충동, 정욕, 감성 등을 제어하는데서 생기는 덕으로 지적인 연마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아 이 부분의 덕에는 기술, 학문, 실재, 직관, 철학적인 지가 있다아 기술적인 지는 사물을 어떻게 제작하는 가를 아는 것이며, 학문적인 지는 영원한 진리를 추리에 의해 아는 것 실제적인 지는 실제행위에 있어서 좋은 방식을 알게 하는 사려, 직관적인 지는 모든 학문을 성립시키는 근본 전제를 직관하는 능력, 철학적인 지는 학문적인 지와 직관적인 지와의 전체에 걸쳐서 아는 능력으로 여기서는 지혜가 최고의 것이 된다
실천적인 덕은 윤리덕(倫理德)이라고도 하며 이것은 인간의 성격, 성정에 관계된 덕으로 이것은 습관에 의해 다듬어짐으로써 덕으로 완성되는 것이다. 그는 덕을 理論(이론)적 덕과 실천적 덕으로 나누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 철학의 계승자로서 플라톤의 뛰어난 제자이며 플라톤과 더불어 희랍철학을 장식하는 희랍최대의 철학자이다.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윤리덕은 성정과 행위에 관계하는 것으로 거기에는 과, 부족, 중이 있다아 여기서 중(中)은 그 때와 장소, 그리고 사람에 따라 가변적이다. 도덕에 보편타당한 규칙이 있지 않다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기본적인 생각인 것이다. 이성적 생활이란 이성이 명하는 대로 따는 활동을 의미하며 이것이 곧 덕이다. 두려움과 태연함의 중용은 용기인 것이다.
중용은 윤리덕을 目標(목표)로 되는데 초과와 부족에는 악덕이 속하고 중용에 윤리덕이 속한다. 거기에는 일정한 기준이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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