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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발달theory(이론)의 접목과 나의 발달과정 탐색(에릭슨발달theory(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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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0 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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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양식 면에서 볼 때 탐욕은 뚫고 들어가기, 추구하기 이다. 또한 탐욕은 과도하게 서두르는 태도, 즉 차분하게 인내하면서 목표들을 향해 일하지 못하는 모습을 반영한다. 목표는 탐욕과는 달리 한계 안에서 작동한다.
순서



 
발달, 이론, 접목, 나, 과정, 탐색, 에릭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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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에릭슨의 아동기에서 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양육자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통해 환상을 가지게 되며 자신이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보는 것을 상상함으로써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미래의 이상적인 자신의 모습을 강화하는데 이것은 파울러의 신앙단계의 직관적, 투사적 신념 단계에 있는 아이가 자기와 가장 깊은 관계 속에 있는 양육자의 신앙 본보기와 그 분위기, 그리고 가시적인 행동과 이야기를 통해 신앙이 발달하게 되며 기독교의 상징과 그림, 동화 등을 통해 아이는 상상력과 환상을 통해 신앙을 습득하는 단계와 적용된다. 탐욕은 어떤 경계선이나 제한선도 없이 뚫고 들어가서 침입하는 것이다.


에릭슨의 학력기의 아동은 학교수업을 통해 어떤 일에 몰두하여 현실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숙달됨을 통해 기술과 지식을 자유자제로 발휘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인 실력을 가지게 되는데 이 project를 수행하기 위해서 아동은 논리적 사고를 통해 기술과 project의 규칙을 익혀야 하는데 이것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로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적용될 수 있다. 같은 맥락으로 개인적 욕구, 신체적 욕구,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 등의 욕구만족에 초점을 두는 뢰빙거의 충동적 단계. 자기중심성을 기준으로 분위기와 가시적인 행동과 이야기에 의해 신앙이 발달하는 파울러의 직관적, 투사적 신앙의 단계라고 본다. 주로 자아 중심적이고 직관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을 하는 피아제의 전조작기 단계라고 본다.






[교양] 발달theory(이론)의 접목과 나의 발달과정 탐색(에릭슨발달theory(이론))

에릭슨의 아동기에서 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양육자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통해 환상을 가지게 되며 자신이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보는 것을 상상함으로써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미래의 이상적인 자신의 모습을 강화하는데 이것은 파울러의 신앙단계의 직관적, 투사적 신념 단계에 있는 아이가 자기와 가장 깊은 관계 속에 있는 양육자의 신앙 본보기와 그 분위기, 그리고 가시적인 행동과 이야기를 통해 신앙이 발달하게 되며 기독교의 상징과 그림, 동화 등을 통해 아이는 상상력과 환상을 통해 신앙을 습득하는 단계와 적용된다
설명





레포트 > 기타

목표는 다른 사람들에게 무례하게 대하지 않고, 그들의 고유성과 안녕을 해치지 않으면서 어떤 것을 성취하는 것이다. 반면에 탐욕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존중하지 않으면서 과도하게 목표들을 추구하는 것이다. (장계영) 목표(금지→탐욕)
발달theory(이론)의 접목과 나의 발달과정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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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혜정) 에릭슨은 영아기에 아이는 자신의 감각기관인 입을 통해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관계를 스타트하게 되며 영아 자신에 대한 인식을 어머니의 reaction(반응)을 통한 상호인식을 통해 양육자인 어머니의 동일성과 연속적인 행위를 통해 영아는 새로운 세상과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피아제의 인지theory(이론)에서 감각운동기에 영아가 빨기 반사와 같은 감각적인 운동활동에 의해 도식을 반복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대상영속성을 가지게 되는 것에 적용이 되며 이것은 파울러의 신앙단계theory(이론)에서 중에서 보호자의 대한 신뢰와 애착은 본질적으로 이후 전체 신념의 근본이 될 타인에 대한 “신념”을 만들어 낸다고 보았던 0단계의 윈시적 미분화된 신념에 적용된다 또한 어머니에 대한 강한 공생적 의존이 출현하는 시기로 아이는 어머니와 環境을 구분할 수는 있으나 자아와 어머니 사이를 아직 구분할 수 없는 시기로 본 로빙거의 전사회적 공생단계에 적용된다  


발달이론의 접목과 나의 발달과정 탐색   (오혜정) 에릭슨은 영아기에 아이는 자신의 감각기관인 입을 통해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관계를 시작하게 되며 영아 자신에 대한 인식을 어머니의 반응을 통한 상호인식을 통해 양육자인 어머니의 동일성과 연속적인 행위를 통해 영아는 새로운 세상과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피아제의 인지이론에서 감각운동기에 영아가 빨기 반사와 같은 감각적인 운동활동에 의해 도식을 반복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대상영속성을 가지게 되는 것에 적용이 되며 이것은 파울러의 신앙단계이론에서 중에서 보호자의 대한 신뢰와 애착은 본질적으로 이후 전체 신념의 근본이 될 타인에 대한 “신념”을 만들어 낸다고 보았던 0단계의 윈시적 미분화된 신념에 적용된다 또한 어머니에 대한 강한 공생적 의존이 출현하는 시기로 아이는 어머니와 환경을 구분할 수는 있으나 자아와 어머니 사이를 아직 구분할 수 없는 시기로 본 로빙거의 전사회적 공생단계에 적용된다. 개인적 욕구의 충족 이라는 면에서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은 자신의 개인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에 기초하기 때문에 콜버그의 2단계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주어진 project를 해결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충족코자 하는 열망이 우선시 되어 이 시기의 아동의 도덕적 판단기준은 자신의 욕구충족을 추구하므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에서 제 1수준인 전인습적 도덕기 중 2 단계인 상대적 쾌락주의에 적용이 된다. 심리사회적 갈등의 측면에서 보면 탐욕은 한계를 모르는 주도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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