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열역학] 가스터빈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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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2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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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기
열역학시간에 배운 터빈이 생각이 났다.
또한 터빈은 압축된 가스의 팽창에 의해서 작동하기 때문에 부하의 alteration(변화) 에 대한 reaction response이 빠르다.
친環境(환경)의 시대에 맞는 장치라 더욱 눈길이 갔고, 가스터빈이 고효율을 내기 위한 조건(열병합시스템)에 초점을 두었다.
[3]본론
제 1 장 가스터빈과 열역학적 고찰
1. 가스터빈엔진
가스터빈엔진은 열역학적 사이클에 의해서 작동하는 기계장치로서 가스상태의 작동유체를 압축 및 팽창하는 과정에서 동력을 연속적으로 얻어내는 엔진이다.
주요구성부품에 왕복운동이 없기 때문에 피스톤-실...
[1] 목적
가스터빈의 원리와 열역학적 해석과 함께, 시스템의 설계와 열병합시스템의 고효율을 위한 조건을 알아본다. 그래서 다시 한번 그 원리를 제대로 알고자 를 찾기 처음 하였고, 그 도중에 가스터빈이라는 좋은 동력장치에 대해 알게 되었다. 가스터빈엔진은 회전운동과 압축성가스에 의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형태가 원주형으로 제작이 가능하고, 원주운동에 필요한 거리가 필요 없기 때문에 크기가 줄어든다.
[2] 동기
열역학시간에 배운 터빈이 생각이 났다.
[3]본론
제 1 장 가스터빈과 열역학적 고찰
1. 가스터빈엔진
가스터빈엔진은 열역학적 사이클에 의해서 작동하는 기계장치로서 가스상태의 작동유체를 압축 및 팽창하는 과정에서 동력을 연속적으로 얻어내는 엔진이다. 그래서 다시 한번 그 원리를 제대로 알고자 를 찾기 처음 하였고, 그 도중에 가스터빈이라는 좋은 동력장치에 대해 알게 되었다. 팽창으로 내부에너지를 alteration(변화) 시켜 운동에너지, 축일로 alteration(변화) 시키는 것이 터빈이다.
친環境(환경)의 시대에 맞는 장치라 더욱 눈길이 갔고, 가스터빈이 고효율을 내기 위한 조건(열병합시스템)에 초점을 두었다.
주요구성부품에 왕복운동이 없기 때문에 피스톤-실린더와 같은 상호 마찰부분이 없어서 윤활유의 소비가 극히 적으며 왕복운동기계의 특징인 진동이 대폭 감소되고, 고속운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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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열역학] 가스터빈에 대해
[1] 목적
가스터빈의 원리와 열역학적 해석과 함께, 시스템의 설계와 열병합시스템의 고효율을 위한 조건을 알아본다. 팽창으로 내부에너지를 alteration(변화) 시켜 운동에너지, 축일로 alteration(변화) 시키는 것이 터빈이다. 가스터빈엔진은 왕복기계나 등용적 연소 사이클을 사용하지 않고, 회전식 부품이 주요구성요소가 된다는 것을 내포한다. 여기에 연소기를 추가한 재열 사이클, 열교환기를…(drop)
[공학][열역학] 가스터빈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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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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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가스터빈엔진은 왕복기계나 등용적 연소 사이클을 사용하지 않고, 회전식 부품이 주요구성요소가 된다는 것을 내포한다. 이러한 長點 때문에 가스터빈엔진은 flight(항공)기의 동력기관으로 아주 적합하며, 선박용 엔진과 산업용에도 그 응용이 증가하고 있다
2. 열역학적 고찰
(1) 열역학적 사이클
가스터빈엔진에 있어서는 압축기에 의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기에서 압축공기를 가열한 다음 터빈을 구동하면 출력을 얻을 수 있다 가스터빈엔진의 이상적인 기본 사이클은 단열압축과정, 등압가열과정, 단열팽창과정, 등압방열과정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를 Brayton 사이클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