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정의(定義) 과 instance(사례)조사를 통하여 improvement방향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9 06:09
본문
Download :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개념과 사례조사를 통하여 개선방향 고찰.hwp
,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개념과 사례조사를 통하여 개선방향 고찰경영경제레포트 ,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정의(定義)와 원리 및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보고, 각각의 instance(사례)를 통해서 improvement방향을 고찰했습니다.
,경영경제,레포트
I. 학교경영
1. 학교 경영의 定義(정이)
2. 학교 경영의 영역
3. 학교경영의 원리
4. 학교경영과 성공적인 학교
5. 학교 경영의 예, 태장고등학교 (school. kerinet. re. kr/taejang)
6. 학교 경영의 개선 방향
II. 학급경영
1. 학급 경영의 定義(정이) 및 의의
2. 학급 경영의 원리
3. 성공적인 학급경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학급경영 example(사례)
5. 학급경영의 개선 방향
Ⅲ. conclusion 및 우리의 견해
학교 경영은 학교 조직에 대한 경영이다.” 라고 定義(정이)하였다. 즉, 학교 경영은 단위학교에서의 교육을 대상으로 교육목표(目標)를 설정하고, 교육환경으로부터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사, 학생, 교육과정 등의 교육자원을 확보하고 교육여건을 조성하며, 교육목표(目標)달성이 效果(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결정, 계획, 지도성 발휘, 동기유발, 의사소통, 평가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주삼환등, 2000). 김종철(1991)은 “학교경영이란 초·중등학교에 있어서 교육목표(目標)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program]) 및 인적, 물적, 기타 지원 조건을 정비·확립하여 목표(目標)달성을 위한 계획과 결정, 집행과 지도, 통제와 평가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활동을 지칭하며 학교조직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效果(효과)적으로 자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이다. 보고서에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모두 A+ 받으시길 바랍니다.
순서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정의(定義) 과 instance(사례)조사를 통하여 improvement방향 고찰
Download :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개념과 사례조사를 통하여 개선방향 고찰.hwp( 65 )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정의와 원리 및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보고, 각각의 사례를 통해서 개선방향을 고찰했습니다. 보고서에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모두 A+ 받으시길 바랍니다.
2. 학교 경영의 영역
학교 경영의 영역은 크게 6가지로 나뉘어질 수 있다
첫째, 교육과정 운영과 장학- 교육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定義(정이) 운영문제와 시간의 편성, 교사의 기술 향상과 교육과정 운영개선, 그리고 학급 및 학년경영의 합리화를 위한 전문적 보조활동으로서 수업장학, 임상장학 등; 신입교사교육, 직무연수, 동료장학, 선도학급운영, 학년별 공동수업연구, 자기장학, 동아리 활동(교직과 관련된 동아리 결성) 등의 활동
둘째, 학생관리- 입학, 재학, 퇴학, 취학, 생활지도, 복지 등; 사랑의 대화시간 운영, 체벌규정을 제정, 일일 생활지도 계획수립실천, 연간 생활지도 계획 수립실천, 부適應(적응) 행동아 지도계획, 지능검사, 인성검사, 흥미검사 등 각종 검사 실시등의 활동
셋째, 교직원 인사- 교직원의 채용, 능력발전, 사기앙양 문제; 교사인사관리 위원회 구성, 교내인사관리 규정 등의 활동.
넷째, 시설, 재정정비- 교지, 교사, 운동장 등의 시설이나 교재, 교구, 등의 설비를 실제 교육에 알맞도록 정비하는 문제, 학교를 운영, 관리화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회계, 경리; 다양한 특별실 운영, …(省略)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