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호로그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8 07:50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hwp
-program 목표(goal)
4. 호로그램의 구성
②우선 집단 지도자는 집단 내에서 불리고 싶은 별칭을 정하게 하고 그것을 명찰에 적게
설명
․program의 내용을 紹介(소개)하고, 집단원들이 이 program에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그리고 본 활동이 이어지며 이후에는 이에 대해 집단원들이 피드백을 교환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 그날의 활동을 정리(arrangement)할 수 있게 하였다. 이때 개인에게 주어지는 칩이 있으며, 종결 시에 이를 합산하여 시상을 하게 된다.
*****1회기*******
2. 호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必要性)
2. program의 목적 및 필요성
․집단원으로 하여금 이 집단이 안전하고, 신뢰성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program의 전체적인 진행은 게임의 형식을 빌려 왔다. 자신의 신체상을 알고, 놀림에 대한 자신의 대처유형을 알 수 있게 한다.
-준비물 : 명찰, 출석판, 서약서, 사인펜, 칩 통장, 스티커, 규칙판, 규칙카드
*관계형성 단계(1회기)-첫 번째 단계로 program에 참여하는 집단원들의 긴장을 해소하고, 친밀감을 형성시키며, 아동들이 program의 목표(goal)와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단계
4. program의 구성
- 집단상담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program 스타트 시에는 그 시간에 하게 될 활동에 대한 紹介(소개)가 이루어진다.
매 program의 진행 형식은 program의 스타트, 본 활동, 마무리로 나눌 수 있다. program의 전 회기에는 강화물을 사용하였는데, program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집단원에게는 보상으로 칩이 주어지게 되고, 그 칩은 program 종결 시에 시상식을 통해 강화물의 형태로 주어진다.
- 집단상담을 통해 비만아동의 신체상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대처 단계Ⅰ(4회기)-부정적인 신체상 및 부적절한 대인관계 대처유형에 대한 대처단계이다.
3. 호로그램의 목표
비만아동의 신체상 만족도, 대인관계 만족도,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크게 관계형성 단계, 자기인식단계, 대처 단계Ⅰ, 대처단계Ⅱ, 종결단계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인원 : 8명
- 대상 : 아동
5. 호로그램의 실제(대상/인원, 장소, 시기)형 適應
- 집단상담을 통해 비만아동의 대인관계 만족도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5. program의 실제(대상/인원, 장소, 시기)형 適應(적응)
순서
-program 내용
Download :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hwp( 93 )
*종결단계(7회기~8회기)- 마무리 단계로 구성원들은 이때까지의 활동을 정리(arrangement)하고, 서로의 목표(goal) 성취도를 점검하게 된다.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1016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9%84%EB%A7%8C%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A7%91%EB%8B%A8%EC%83%81-1016_01_.jpg)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1016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9%84%EB%A7%8C%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A7%91%EB%8B%A8%EC%83%81-1016_02_.jpg)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1016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9%84%EB%A7%8C%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A7%91%EB%8B%A8%EC%83%81-1016_03_.jpg)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1016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9%84%EB%A7%8C%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A7%91%EB%8B%A8%EC%83%81-1016_04_.jpg)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1016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10/%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9%84%EB%A7%8C%20%EC%95%84%EB%8F%99%EC%9D%84%20%EC%9C%84%ED%95%9C%20%EC%A7%91%EB%8B%A8%EC%83%81-1016_05_.jpg)
- 장소 : 상담센터
6. 평가
3. program의 목표(goal)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호로그램
①먼저 집단 지도자는 집단원들을 환영하고, program에 대한 紹介(소개)를 한다. 그 이유는 아동들의 적극적인 program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함이다. 1. program명 :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program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호로그램에 관한 report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신체상에 대한 합리적․비합리적 사고를 구분하는 것에서 나아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비만으로 놀림이나 비난 상황에서 적절하게 자신의 意見(의견)을 피력할 수 있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비만아동에게 있어 문제는 비만 그 자체라기보다, 비만으로 인한 심리․사회적인 어려움 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만아동들이 겪고 있는 심리․사회적인 어려움을 다루어 이를 완화해 줄 program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집단 지도자는 집단의 종결과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스트레스에 구성원들이 잘 대처하고,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비만아동, 집단상담, 비만아동집단상담, 비만아동 프로그램, 비만프로그램, 관계형성단계
1. 호로그램명
[사회과학] 비만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비만 대상이 여러 연령층으로 확대되어 우리 사회에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에 비만아동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목차 및 make preview 참고 해주세요^^
다.
-program명 : 나는요(관계형성단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시기 : 4월1주~5월3주
*자기인식 단계(2회기~3회기)-비만아동이 자신에 대해 가지는 부정적 신체상에 대한 인식 및 비만으로 인한 대인관계에서의 놀림 및 비난에 대한 자신의 대처유형을 인식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처 단계Ⅱ(5회기~6회기)-대처 단계Ⅰ의 내용을 좀 더 심화하고 자세히 한 단계이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고 해주세요^^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3. 프로그램의 목표 4. 프로그램의 구성 5. 프로그램의 실제(대상/인원, 장소, 시기)형 적응 6. 평가
․서약서 작성을 통해 program 참가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한다.
- 비만아동을 위한 집단상담이 비만아동의 신체상 만족도, 대인관계 만족도, 자아존중감 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