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리포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 theory (미시, 중간, 외적, 거시체계 및 교육적 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01 20:30
본문
Download : 브론펜브레너의 인간생태체계 접근법.hwp
인간생태학의 대표적인 학자 브론펜브레너(Uri Bronfenbrenner)는 ‘맥락 속의 발달’ 또은 ‘발달의 생태학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상황들도 역시 더 큰 상황 속에 담겨 있다. ◇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 김정희 외(2007),아동발달심리, 동문사 ◇ 문용린외 역(2001), 브론펜브레너가 본 미국과 소련의 아이들, 샘터 ◇ 이옥형(2008), 아동발달, 집문당 ◇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1) 미시체계(microsystem)
1. 생태학적 理論(ecological theory)
(A+ 리포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 theory (미시, 중간, 외적, 거시체계 및 교육적 함의)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그는 유아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주변 세계와 더 넓은 세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하였고 유아들의 주변 세계에 대한 해석과 그 해석들이 어떻게 change(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생태학적 접근에서는 가족, 지history(역사) 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발달의 주요 assignment로 삼고 있다. 브론펜브레너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을 가장 가까운 것에서부터 가장 먼 것에 이르기까지 미시, 중간, 외적, 거시의 네 구조체계로 구분하였다. 미시체계는 중간체계 속에 담겨 있고, 중간체계는 외체계 속에 담겨 있다. 그는 이러한 각각의 상황들 속에서의 역동성과 그 상황들 간의 전이에 관심을 가졌다. 브론펜브레너의 모델을 가장 잘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 모델에 대한 그의 은유, 즉 러시아 인형이란 가장 큰 인형 속에 점차 작은 인형들이 index로 들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활동적이며 성장하는 인간이 환경과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간 발달의 생태학을 생각하였다.





4) 거시체계(macrosystem)
I. 서론
◇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 중간체계(mesosystem)
이 자료는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체계 접근법을 상세하게 요약한 A+ 리포트입니다.
◇ 김정희 외(2007),아동발달심리, 동문사
I. 서론
◇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 이옥형(2008), 아동발달, 집문당
2. 브론펜브렌너가 강조한 내용
4. 생태학적 理論의 影響(영향)
3) 외체계 (exosystem)
Download : 브론펜브레너의 인간생태체계 접근법.hwp( 90 )
◇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program의 이해, 학지사
II. 본론
3. 교육적 함의
◇ 문용린외 역(2001), 브론펜브레너가 본 미국과 소련의 아이들, 샘터
레포트 > 교육계열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인간생태체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설명
III. 結論(결론)
◇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program, 교문사
* 참고reference(자료)
다.
순서
이 자료는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체계 접근법을 상세하게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