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육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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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0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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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서 론
우리에게는 능력에 따라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말 그대로 교육의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교육복지가 생겨난 것은 시민(Citizen)의 사회적 권리 중 교육이 가장 核心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를 민주주의 보편복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복지는 공동의 일과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모든 사람을 함께 하는 공동체의 일原因 시민(Citizen)으로 대우하고, 건전한 시민(Citizen)의식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하기 위해 모두에게 적용되는 보편적 복지이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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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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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政府(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육 불평등이라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原因이 무엇인지, 또 어떠한 방법으로 힘써야 해결이 가능할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복지동향 2xxx년 08월호 ‘복지국가와 교육 - 고등교육개혁을 중심으로’ 라는 기사에서는
평등과 공동체주의를 강조하는 민주주의는 모든 시민(Citizen)을 동등하게 대우하기 위해 조건에 따라 배제하는 선별적 복지보다 보편적 복지를 선호하고 강조하고 지지한다.
먼저, 교육복지의 槪念과 교육복지가 추구하는 목표(目標)에 대해 알아보겠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통합을 이루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제도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잠재적 未來(미래) 시민(Citizen)의 사회적 권리 중 가장 核心적인 것으로 교육이 포함된다
라고 하였다. 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교육복지가 생겨난 것이고, 우리는 교육복지혜택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政府(정부)에서는 ‘무상교육’,‘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등과 같은 교육복지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은 政府(정부)의 노력이 과연 교육소외 계층에게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보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교육복지를 좀 더 자세하게 다루려고 한다. 우리는 국가에 대하여 교육을 시켜줄 것을 청구할 수 있고, 국가는 이에 대응하는 의무를 지닌다. 그리고 교육복지를 위한 노력과 그에 대한 결점을, 그리고 그 결점에 따른 해결plan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론
교육복지의 槪念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