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y.co.kr 근세 후반기 한국의 민주사상- 정약용의 사상 > ready5 | ready.co.kr report

근세 후반기 한국의 민주사상- 정약용의 사상 > ready5

본문 바로가기

ready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근세 후반기 한국의 민주사상- 정약용의 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7 14:18

본문




Download : 근세 후반기 한국의 민주사상- 정약용의 사상.hwp








근세%20후반기%20한국의%20민주사상-%20정약용의%20사상_hwp_01.gif 근세%20후반기%20한국의%20민주사상-%20정약용의%20사상_hwp_02.gif 근세%20후반기%20한국의%20민주사상-%20정약용의%20사상_hwp_03.gif 근세%20후반기%20한국의%20민주사상-%20정약용의%20사상_hwp_04.gif 근세%20후반기%20한국의%20민주사상-%20정약용의%20사상_hwp_05.gif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근세후반기한국의민주사상-정약용의사상 , 근세 후반기 한국의 민주사상- 정약용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근세 후반기 한국의 민주사상- 정약용의 사상.hwp( 96 )


근세 후반기의 민주사상인 정약용의 사상에 마주향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근세 후반기 한국의 민주사상- 정약용의 사상




근세후반기한국의민주사상-정약용의사상

1. 정약용(丁若鏞, 1762-1836)
2. 시대상황과 정치goal(목표)
3. 인성론 및 우주론
4. 국내 및 국제질서관
5. 국가개혁의 정책론
6. 평 가



3. 인성론 및 우주론
인성론에 있어서 정약용은 인간의 본성을 기호(嗜好)로 파악했음. 구체적으로 정약용에게 성(性)이란 “인간 개개인이 각기 외부環境에 대해 취하는 다양한 경향적 characteristic(특성)”을 의미하는 것이었음. 이것은 인의예지의 보편적 差別(차별) 원리를 인간에 내재하는 본연성으로 파악하는 유학의 존재론적 인성론은 물론 인간을 자연이 부여한 삶의 욕구충족의 본성을 가진 동등체로 인식하는 한국의 반주자학적 또는 반유학적 사상의 전통과도 구별되는 독창적인 것임. 즉 기호를 성으로 규정하는 것에는 그 자체로서 이미 개체로서의 개인의 독자성이 부각될 수 있는 논리가 내포되어 있는 것임. 또한 각각의 독자성을 보유한 인간 사이에 선천적 差別(차별) 이란 존재할 수 없음을 언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정약용이 “선악에 관련되어 말한다면 인간은 모두 그러한 선악을 스스로 만들고[自作] 스스로 주장[自主張]할 수 있다”고 하여 개별 인간의 독자성을 인정하고, “상지(上智)는 태어나면서부터 선하고 하우(下愚)는 태어날 때부터 악하다는 말은 천하에 독이 되고 만세에 화(禍)가 되는 것이다”라고…(투비컨티뉴드 )


근세 후반기의 민주사상인 정약용의 사상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Total 18,394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ready.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ready.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