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사회학 理論(이론)(기능理論(이론), 갈등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9 08:03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3)사회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진행된다.
교육, 사회학, 이론, 기능, 갈등
(3)사회變化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된다.
①기능론
(5)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 (업적주의와 기회 평등 및 적재적소 배치 강조)
순서
(1)모든 사회는 變化지향적이다.(업적주의와 기회 평등 및 적재적소 배치 강조) (6)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 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평등분배를 위 한 재구조화 강조)
(2)모든 사회는 불일치와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아
[교육] 교육사회학 理論(이론)(기능理論(이론), 갈등理論(이론))
-7743_01_.gif)
-7743_02_.gif)
(4)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점진적 개량주의) (4)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급진적 개혁주의)
다. (5)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67 )
(4)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아(의식화 중시)
1.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①기능론 (1)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2)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7)사회갈등의 요인은 재화의 희소성과 불평등한 분배에 기인한다.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6)사회의 각 기관들은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아
1.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3)사회alteration(변화) 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진행된다 (점진적 개량주의)
②갈등론
(6)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 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1)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5)일반적으로 사회가 선호하는 가치는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아(이데올로기 주입 비판).
(2)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