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중심의 초등영어 평가reality(실태) 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03:50
본문
Download : 수행중심의 초등영어 평가실태 분석.hwp
수행중심의 초등영어 평가실태(實態) 분석
즉 수행 중심의 평가는 단순히 정보의 암기나 기능의 연습이 아닌 실제 맥락에서의 수행 정도를 직접 觀察(관찰) 하는 것이며 수행의 다양한 준거와 성취기준을 미리 설정하여 공개함으로써 학습자가 보다 의도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수행중심의초등영어평
Download : 수행중심의 초등영어 평가실태 분석.hwp( 55 )
수행중심의 초등영어에 대해서 평가하여 분석한 글입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과제課題를 수행할 때 직접 觀察(관찰) 하고 즉석에서 …(생략(省略))






수행중심의 초등영어에 대해서 평가하여 analysis(분석) 한 글입니다. 그러므로 수행 중심 평가의 가장 큰 의의는 수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평가가 수업의 일부로 실제적인 맥락에서 유의미한 과제課題를 수행할 때 이루어지므로 참다운 평가이며 학생들에게 교과목적과 수행 기준 및 기대, 교실에서 가치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하고 평가활동이 어떻게 학습목표(goal)를 함양시키는지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의미와 동기를 부여하는 평가이다. Hartenbach 등(1996)도 수행 중심의 평가는 학생들에게 교과영역의 기본 기능과 지식의 숙달을 나타내 보이도록 요구하는 교수 및 평가 방법이라고 하면서 우리가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규정하고 뛰어난 작업의 성취기준을 설정하여 기대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밝혀 각 학생들이 그러한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한 수행 중심의 교육이라고 했다.수행중심의 초등영어 평가reality(실태) analysis(분석)
순서
1. 수행 중심 평가의 의의와 원칙
McMillan(2001)은 수행중심의 평가란 간단히 말해 “학생들이 결과물을 만들거나 답을 구성할 때 혹은 무언가를 발표할 때 나타내 보이는 기능(skill) 혹은 자질(competency)에 대해 교사가 觀察(관찰) 하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라고 했다(p. 196). 이 때 수행과제課題는 노래를 한다든지 피아노를 치는 것과 같은 발표 형식일 수도 있고 프로젝트나 작문과 같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형태일 수도 있는데 중요한 것은 학생이 기능 혹은 지식을 사용하여 작업의 결과물을 만드는 실제적인 수행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수업에서 가르쳐지는 것이 평가의 척도와 밀접하게 관련되고 평가되는 수행의 기준이 곧 수업의 내용과 방향을 결정한다.수행중심의초등영어평 , 수행중심의 초등영어 평가실태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