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주의 대중culture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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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13: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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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이란 지극히 개인적이고 ‘구조’란 사회적인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선택한 조건 안에서 歷史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그들에게 주어진 조건 안에서 歷史를 만든다. 그러나 그들이 의도한대로 歷史가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다. 톰슨과 윌리엄스의 文化理論(이론)은 차이점도 있지만 닮은 점이 더 많다. 윌리엄스 레이몬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 1921~1988)
文化개념(槪念)의 사회적 定義(정이)는 다음과 같은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마르크스와는 달리 톰슨은 “인간은 그들의 歷史를 만들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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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주의 대중문화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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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관심을 갖는 것은 고급文化가 아니며 실질적인 사람들의 언어와 행동 등에 관한 것이며 윌리엄스가 내세운 文化와 기호화 과정, 실천에 대한 文化개념(槪念) 定義(정이)는 文化를 미학적, 윤리적, 도덕적으로 定義(정이) 하던 노력을 넘어서서 사회적으로 定義(정이)한 것에 해당한다.”라는 명제에 충실하려 한 톰슨의 모습이라 하겠다.
文化주의 대중文化론




윌리엄스는 文化론이란 사람들의 전체 생활방식에 담겨있는 여러 요소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라고 하며 그는 ‘감정구조’라는 개념(槪念)을 내세웠다.
순서
다. 그들은 文化와 계급의 ‘정체성’보다는 ‘역동성’을 강조 하였다는 점에서 理論(이론)은 동질성을 가지게 된다된다. 또한 톰슨은 구조주의자들이 인간의 능동성을 무시하는 것에 개탄하면서 인간을 둘러싼 사회적인 상황의 변화나 결과는 어디까지나 인간의 몫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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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 analysis은 바로 그런 ‘감정구조’를 읽어내는 노력이다. 여기서의 개인은 구조를 벗어나려 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구조는 개인을 한계 지으려는 구조적 제한을 의미한다. 대중文化도 감정구조의 한 형식이다. 대중文化를 즐기고 사는 사람들, 그 경쟁을 통해 결정되는 것이 바로 대중文化이다. 개인과 구조는 갈등관계에 있으며 그런 갈등의 산물이 바로 ‘감정구조’이다.”에 훨씬 많은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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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마르크스가 말한 “인간은 그들의 歷史를 만들어 간다. 그렇다면 이전의 대중文化에 극히 부정적인 학자들이 주장한 제도권의 진리와 미는 과연 보편 타당하고 영원한 것일까? 윌리엄스는 文化를 살아 움직인다고 표현하며 ‘주도文化-특정시대를 주도하는 그 시대의 대표적 文化’, ‘뜨는 文化-주도권에 도전하는 새로운 형식의 文化’, ‘잔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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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슨 에드워드 톰슨(Edward P. Thompson, 1924~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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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文化를 인류학적인 면을 부각시켰다고 할 수 있따 둘째, 文化란 무색무취한 것이 아닌 특정한 의미와 가치를 생산해 내고 표현하는 것 이라는 이데올로기적인 면이 강조 될 수 있따 셋째, 文化를 연구 한다 함은 특정 생활 방식을 살펴보고 그 안에서 생산되고 표현되는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는 일이라 할 수 있따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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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18세기 귀족들이 文化적 헤게모니에 의존한 그들 나름대로의 경제원칙을 내세워 시장경제가 중심도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했지만, 평민들과의 지속적인 대립이 있었고 도전과 저항을 받게 된 것처럼 피지배 계급文化가 지배계급 文化에 저항하는 능동적인 활력이 있다는 점을 강조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