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가 철학과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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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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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장자와 서로 변론을 한 적이 있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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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2. 명가의 철학자들과 그들의 사상
혜시는 대략 기원전 370년에 태어나서 기원전 318년에 죽었다. 그가 자연 현상에 대해 비교적 전반적인 이해와 풍부한 지식을 소유하였음을 알 수가 있다 <천하> 편에서는 또한 “혜시의 학설은 다방면에 걸쳐 그 책이 다섯 수레에 쌓을 정도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섯 수레의 책이 그의 저작인지 장서인지 판별하기는 힘들지만 대체로 그는 박식한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애석하게도 그의 전 저작은 산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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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hina철학사상 전문적으로 ‘명칭’名과 사실實‘의 본질 및 그 관계를 논한 학파가 바로 명가이다. 혜시는 거의 생각하지도 않고 위와 같은 질문에 답변한다 . 아울러 “두루 만물을 말하고” 광범위하게 사물을 인증하여 일반적인 설명(explanation)을 하였다. 《장자》 <천하> 편의 기록에 의하면 당시 남쪽 지방에 황료라고 부르는 기인이 있었는데, 혜시를 만나서 하늘은 왜 무너지지 않으며, 땅은 왜 꺼지지 않으며, 바람, 비, 우레, 벼락 등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냐고 물었다고 한다. 그는 적들간의 모순 투쟁을 적절히 이용해서 잠시나마 자기 나라의 통치를 유지하였다.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한글판] China철학사 제8장 110p 형설출판사 1989.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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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단편적인 언행만이 《장자》,《순자》,《한비자》,《여씨춘추》 등의 글 속에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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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혜시의 ‘합동이(合同異)’ 학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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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송(宋)나라 사람으로 일찍이 위(魏)나라 재상을 지낸 적이 있었는데, 전국 시기에 이른바 ‘합종 정책(合縱政策)’의 실제적 조직자였으며 지주계급 사상가였다. 명가를 서양학자들은 궤변학파, 논리학파, 또는 변증론파라고 번역하기도 하나, 거기에는 유사성만 찾을 수 있을 뿐, 동의어로 사용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명가 the school of names라고 쓰는 것이 올바르다. 혜시 역시 대단히 박학한 사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