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지도에 대한 통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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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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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행정지도`는 실정법적인 용어가 아니라 행정실무상 지도·권고·요망·장려·조언 등으로 표현되는 행정작용의 범주였다.
이에 의하면 행정지도는 ①행정기관이 그 소관사무의 범위 안에서, ②일정한 행정목적 실현을 위하여, ③특정인에게 일정한 행위를 하거나 하지 아니하도록 지도·권고·조언 등을 하는 행정작용으로 分析이 되는데, ①은 행정지도의 권한상의 한계를 밝힌 것이며, ②는 행정지도의 목적을 한정한 것이고, ③은 비권력적 사실행위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결국, 그 동안 학자들간에 강학적으로 논의되었던 槪念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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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행정지도 역시 공무원의 직무행위이므로 그 한계를 초과하였다고 할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도 역시 행정지도에 대한 통제기준에 대한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따
이하에서는 행정지도가 비권력적 사실행위에 속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공공행定義(정이) 일부분인 이상 법규를 위반할 수 없고, 조직법상의 목적·임무·소관사무·권한을 벗어날 수 없을 뿐 아니라, 비례원칙·평등원칙·신뢰보호원칙 등 조리상의 구속을 받아야 하는데 …(투비컨티뉴드 )
직무감찰, 합법성, 행정지도 원칙에 의한 통제기준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行政指導에대한統制基準 , 행정지도에 대한 통제기준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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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감찰, 합법성, 행정지도 원칙에 의한 통제기준에 마주향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행정지도가 어떠한 경우에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가 행정지도통제의 중심적 연구project라고 할 수 있따 이와 관련해서는 행정절차법을 비롯한 행정지도 관련법규를 어겼을 때 그 행정지도는 합법성을 상실하게 되며 직무감찰 등을 통하여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 할 수 있게 된다된다.
설명
행정지도에 대한 통제기준
行政指導에대한統制基準
Ⅰ. 서론
Ⅱ. 직무감찰의 theory 적 기준에 의한 통제기준
Ⅲ. 합법성에 의한 통제기준
Ⅳ. 행정지도 원칙에 의한 통제기준
Ⅰ. 서론
행정지도는 학자에 따라 說明(설명) 이나 내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행정기관이, 그가 의도하는 행정질서를 실현하기 위하여 특정한 행정개체에게 행하는 `원망의 표시`로서의 비권력적 사실행위」인 것으로 定義(정이)되고 있는 비교적 최근에 형성된 행정작용의 형식이다.
1998년부터 시행된 행정절차법은 제2조 3호에서 「행정기관이 그 소관사무의 범위 안에서 일정한 행정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특정인에게 일정한 행위를 하거나 하지 아니하도록 지도·권고·조언 등을 하는 행정작용을 말한다」고 定義(정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