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와 앵포르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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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2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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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그림은 상하좌우가 정해져…(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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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표현주의와 앵포르멜
미술의 추상표현주의와 앵포르멜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그 후 1940년대에 이르러 뉴욕의 기자 로버트 크츠가 ‘미국의 젊은 작가들’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잭슨 폴록, 데 쿠닝 등의 작품을 說明(설명) 하기 위해서 사용하기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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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상표현주의
(1)색면추상의 경향
(2)액션 페인팅적 경향
(3)서체추상적 경향
2. 앵포르멜
(1)앵포르멜의 선구자들
(2)앵포르멜의 발전과 응용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미술은 1945년부터 195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미국을 중심으로 발생했던 미술 운동으로서, 일명 액션페인팅(Action Painting)이라고도 한다.
추상표현주의는 1929년에 알프레드 바(Alfred Barr)가 처음으로 칸딘스키의 추상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전통의 맥락에서는 뜨거운 추상의 계보에 가까우나 기하학적 추상의 계보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적인 特性을 일부 수용하고 있다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에 있어서, 회화는 실제공간과는 관계없는 일루전(illusion)에 지배되어서는 안되며, 색채나 행위가 그대로 전달되는 것이 더욱 중요했다.
당시의 추상표현주의의 의미는 형식적으로는 추상을 지칭하고, 내용으로는 표현주의를 지칭하는 것이기도 하다.
미술의 추상표현주의와 앵포르멜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추상표현주의에 影響을 준 양식은 독일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야수주의, future 주의 등이다. [1][1][1][1] , 추상표현주의와 앵포르멜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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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들은 작품을 될 수 있는대로 ‘색채를 더욱 색채답게, 행위를 더욱 행위답게’ 전달하고자 하는 열망을 품고 있었다. 특히 독일 표현주의 미술에서는 칸딘스키가 사용한 색채의 자율성이나 순수한 색채의 방식에서 그 이념적인 근원을 살펴볼 수 있으며, 야수주의 미술에서는 2차원의 평면에서 구축하는 색채의 평면에서, future 주의에서는 속도나 시간을 강조하는 의미에서와 올-오버 잭슨 폴록이나 마더웰, 로드코 등의 방식에서는 작품의 전체성을 강조하는 올-오버 페인팅(all-over painting)이 그림의 스타일로 채택되고 있었다. 1929년 미국에서 전시회를 열고 있던 러시아의 바실리 칸딘스키의 초기 작품중 자유 분방한 형상에 대해 미술 평론가 알프레드바(Alfred Barr)가 ‘형식은 추상적이지만 내용은 표현적■■ 이라고 말한 것에서 由來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