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15:47
본문
Download :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hwp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영유아기의,영역별발달특징과,교사의,역할,그리고,영유아,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hwp( 31 )
순서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1) 신생아기와 영아기
① 신생아기(생후 1 ~2 개월)
- 신체발달
- 사회발달
- 정서발달
- 지능발달
② 생후 3개월
- 신체발달
- 사회발달
- 정서발달
- 지능발달
③ 생후 6개월
- 신체발달
- 사회발달
- 정서발달
- 지능발달
④ 생후 9개월
- 신체발달
- 사회발달
- 정서발달
- 지능발달
(2) 신생아기와 영아기 보육의 목표(goal)
(3) 사랑받고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
(4) 영아기의 특정기능의 발달
(5) 바깥세계에 대한 관심
(6) 신생아기와 영아기의 일과
3) 생후 12개월
- 신체발달
- 사회발달
- 정서발달
- 지능발달
4) 생후 18개월
- 신체발달
- 사회발달
- 정서발달
- 지능발달
5) 생후 30개월
(7) 자조기술
(8) 자아존중감
(9) 교사의 역할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1) 신생아기와 영아기
① 신생아기(생후 1 ~2 개월)
· 출생 시 아기는‘찾기반사·를 지님. 우유병이나 젖꼭지를 향해 얼굴을 돌리며 입으로
빨 것을 찾으려함
· 모로반사나 놀람반사라 불리는 反應형태는 큰소리에 관련되어 온 몸으로 反應하게 됨
· 신생아나 영아기는 수유와 배설의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얻는 신체적, 정서적 만족에 따라 세계를 지각하고 수용함
- 신체발달
· 아기는 턱을 들고 머리를 기댄 체 똑바로 버티기 처음 하는데 바로 눕히거나 엎드리게 하고 옆으로 눕히는 등 다양한 자세로 두는 것을 발달을 촉진시킴
· 또한 팔을 자극하면 잡기반사를 보임
- 사회발달
· 영아는 출생 후 1개월 동안 미소를 보이는데 사회적 의미는 없고 무의식적으로 또는 큰 소리에 反應
- 정서발달
· 생후 1개월 된 아기는 흥분, 고통, 기쁨, 분노, 두려움과 같은 정서표현이 다양함
- 지능발달
· 생후 1개월 된 아기는‘감각운동기’단계에 있으며 집기, 눈, 운동, 빨기와 같은 반사 행동을 반복함
· 자기의 욕구를 나타내기 위한 울음과 즐거워서 좋아하는 웃음을 통해 아기는 의사소통 을 배움
② 생후 3개월
- 신체발달
· 생후 3개월이 되면 아기는 급격하게 성장
· 가슴을 똑바로 들 수 있고 체중을 팔꿈치로 지탱할 수 있으며 뒤집기 가능
· 베개를 받쳐주면 앉을 수 있음
- 사회발달
· 아기는 주 양육자의 목소리를 알아들으며 양육자를 보면 서서히 울음을 그침.
· 3개월 된 아기는 기쁠 때 미소 짓기 처음 하고 가족에게 관심을 보임
· 아기를 거울 앞에 안고 서서 아기에 대해 말하는 것은 자아定義(정이) 발달을 촉진
- 정서발달
· 3개월된 아기는 즐거움과 기쁨에 관한 긍정적인 정서상태를 보여줌
· 아기들은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부정적인 정서도 나타나며 좌절과 분노도 나타남
·- 지능발달
· 생후…(생략(省略))
영유아기영역별발달특징,영역별발달특징,영유아기의교사의역할,영유아 교육과정,영아기의발달특징,영아기의교사의역할,유아기의발달특징,유아기 교육과정 ,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영유아기영역별발달특징,영역별발달특징,영유아기의교사의역할,영유아 교육과정,영아기의발달특징,영아기의교사의역할,유아기의발달특징,유아기 교육과정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