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y.co.kr [교육학] 학습곤란, 학습장애의 이해 > ready4 | ready.co.kr report

[교육학] 학습곤란, 학습장애의 이해 > ready4

본문 바로가기

ready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학] 학습곤란, 학습장애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7 17:05

본문




Download : 학습곤란, 학습장애의 이해 10.hwp




학습곤란, 학습장애의 이해 10-9402_05_.gif
- 임규혁, 임웅(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2. 규칙 학습 능력 : 학습장애 아동들은 정상 아동들에 비해서 규칙을 학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한다.

- 윤지혜(2004), 쓰기 오류 分析(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쓰기 학습장애 특성(特性) 연구,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다. 이 경우 읽기 문제가 다른 아동에 비해서 들은 소리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기억은 단기기억, 장기기억, 작업기억으로 나누어진다.
학습장애, 학습곤란, 학습장애의이해, 장애
1. 청각적 변별력 : 대부분의 학습장애 아동은 읽기에 문제를 보인다. 청각에 장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리를 정확히 구분해서 지각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즉 정확하고 분명하게 듣지 못하기 때문에 쓰여져 있는 글자와 소리 내는 음운간의 연합 학습이 제대로 안 되어서 읽기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참고data(資料)] -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학습장애 아동들은 이 작업기억의 용량이 크지 않아서 들어온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장기기억에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Download : 학습곤란, 학습장애의 이해 10.hwp( 59 )










3) 언어적 특징
-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교육, 형설출판사
- 이옥경, 「인지발달과 문자 및 언어 유형의 관점에서 본 난독증」, 한국심리학회, 1995

1) 지식 형성의 과정과 기제
-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1. 쓰기장애

순서
<논문data(資料)>
2) 학습장애의 인지적 특징

- 김미경, 서경희, 「읽기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 유창성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3


- 김승국, 구광조, 정대연 등(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理論)과 실체, 교육과학사
설명
[교육학] 학습곤란, 학습장애의 이해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쉬운 예로, 사람들은 대부분, `감`, `봄`, `탐` 의 글자들에서 모두 `ㅁ`소리가 있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ㅁ`받침의 음가를 배우게 되는데, 이 규칙을 깨닫지 못하면 `ㅁ`받침의 음가를 배우는 것이 글자별로 습득되어야 하기 때문에 글 읽는 기술의 발달이 자연히 느려질 것이다. 단기기억은 적은양의 reference(자료)를 몇 초간 유지하는 것을 말하고, 장기기억은 비교적 오랫동안 기억에 저장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참고자료] -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김승국, 구광조, 정대연 등(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체, 교육과학사 - 김윤옥(20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교육과학사 -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교육, 형설출판사 - 임규혁, 임웅(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 송종용(2002), 학습장애, 학지사 <논문자료> - 윤지혜(2004), 쓰기 오류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쓰기 학습장애 특성 연구,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 이옥경, 「인지발달과 문자 및 언어 유형의 관점에서 본 난독증」, 한국심리학회, 1995 - 김미경, 서경희, 「읽기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 유창성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3
- 송종용(2002), 학습장애, 학지사
3. 기억력 : 여러 연구들이 읽기 장애 아동들이 정상 아동에 비해 기억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을 연결해 주고, 여러 가지 정보들을 통합하고 처리하는 것을 작업기억이라고 한다.

2. 읽기장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학습장애의 인지적 특징


- 김윤옥(20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교육과학사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特性)을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
Total 18,245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ready.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ready.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