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자유의지의 언어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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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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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예술의 대표격으로 시를 들지만 소설 또한 언어 세계를 벗어나지 않는다.
한 작가가 고향의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고, 그 고향에서 뼈가 굵은 사람이 아니면 가질 수 없는 어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자체가 대단한 가능성이다. 나는 그 갯가에서 나고... , 생명과 자유의지의 언어형상감상서평레포트 ,
“갯바닥 사람들은 화가 끓으면, 바위에 부딪쳐 하얗게 물방울 날리는 물결같이 장쾌한 욕설을 퍼부은 다음에 할 말을 한다.”
그러한 고향의 언어를 바탕으로 작가 한승원은 노자의 ‘도(道)’나 석가의 ‘반야(般若)’ 같은 소설을 쓰고자 하는데, 결국은 자유와 생명력을 추구하는 작업으로 귀결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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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갯바닥 사람들은 화가 끓으면, 바위에 부딪쳐 하얗게 물방울 날리는 물결같이 장쾌한 욕설을 퍼부은 다음에 할 말을 한다. 설명(explanation)이나 전제를 다소 달아야 하겠지만, 소설은 결국 언어의 세계이다. 작가는 “나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의 생명력(氣)과 꿈에 대한 이야기를 내 숨이 다하는 순간까지 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의 다짐을 두고 있기도 하다.말이 곧 생각이요, 생각은 모든 짓거리의 근원이라면, 나는 갯바닥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나는 그 갯가에서 나고 자란 탓으로, 바닷바람이 곰솔 숲을 흔들고, 높은 물결이 모래톱이나 바위끝을 두드리며 아우성치는 것을 보면서, 그 사람들의 말법을 익혔다. 나는 그 갯가에서 나고...
생명과 자유의지의 언어형상
다. 소설을 언어의 형상물로 볼 때라야 이데올로기적인 추상성으로부터 보복을 당하지 않고 소설에 접근할 수 있다아
한승원이 소설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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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갯바닥 사람들은 화가 끓으면, 바위에 부딪쳐 하얗게 물방울 날리는 물결같이 장쾌한 욕설을 퍼부은 다음에 할 말을 한다. 소설의 형상성과 구체적인 삶의 묘사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는 예외를 둘 수 없는 소설의 속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