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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rsing ] 간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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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8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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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rsing 〓 먹이고 기르다. [간호학]%20간호교육_ppt_01.gif [간호학]%20간호교육_ppt_02.gif [간호학]%20간호교육_ppt_03.gif [간호학]%20간호교육_ppt_04.gif [간호학]%20간호교육_ppt_05.gif [간호학]%20간호교육_ppt_06.gif


[Nursing ] 간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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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호 교 육
간호의 의미
간호
간호 〓 지켜보고 보호한다. 양육하다.

看護學(간호학)의 定義(정이)
간호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전문가적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안녕을 실천적 학문

간호교육
간호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간호 전문직의 가치와 규범을 학생 자신의 행동과
자아槪念에 내재하는 사회화 과정
看護學(간호학)의 特性(특성)
인간존중 (Humanity)
環境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는 개인, 가족, 지history(역사) 회를 대상으로 인본주의적 접근
하위槪念 : 이타성, 총체적 인간이해

과학적 지식 (Scientific Knowledge)
간호대상의 문제를 과학적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한 지식체
하위槪念 : 논리성, 체계성, 합리성, 객관성, 창의성, 주관성

전문직 (Professionalism)
자율성, 권한, 책임 등의 전문가적 능력을 갖는 것
하위槪念 : 책무성, 자율성, 윤리성, 협동성, 리더쉽, 자기개발

치료적 돌봄 관계 (Therapeutic Caring relationship)
간호를 제공 시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
하위槪念 : 상호작용, 치료적 의사소통, 치료적 대인관계

안녕 촉진 (Facilitate well-being)
전문가적 간호활동을 통하여 대상자가 질병으로부터 회복, 질병 예방, 건강유지·증진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영적안녕에 이르도록 하는 것
하위槪念 : 질병예방, 건강유지, 증진, 회복, 보호, 재활
看護學(간호학) 特性(특성)에 따라 졸업생에게 기대되는 결과
看護學(간호학) 特性(특성)
졸업생 기대 결과 및 교육과정 요소
인간존중
이타성,
총체적 인간이해
자아존중, 전인간호능력, 봉사정신
간호교육철학
인성 및 윤리교육 강화 : 관련 과목개설, 봉사활동 등 교과 외 활동
전인간호 : 인간이해를 위한 통합성의 원리에 근거한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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