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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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3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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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더 세련된 방법으로 상징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사물의 한 측면에만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좀더 세련된 방법으로 상징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사물의 한 측면에만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conclusion 을 이끌어낼 수 있따 동시에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다.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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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추신경계의 성숙으로 인해 아동기에는 주의집중능력이 발달하며,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전술과 상위기억의 발달, 지식기반의 확대 등으로 인해 보다 효율적으로 기억을 할 수 있게 된다 아동기에는 또한 언어발달로 인해 의사소통 기술도 크게 발달한다. 그러나 아동기의 사고는 구체적인 것, 자신이 직접적으로 경험한 세계에 한정되며,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유아기의 직관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중심화 현상에서 탈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에서 가역적 사고로 변하게 된다. 아동기에는 또한 언어발달로 인해 의사소통 기술도 크게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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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좀더 세련된 방법으로 상징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사물의 한 측면에만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아 동시에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다 유아기의 직관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중심화 현상에서 탈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에서 가역적 사고로 변하게 된다 그러나 아동기의 사고는 구체적인 것, 자신이 직접적으로 경험한 세계에 한정되며,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定義(정이) 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아 아동기의 이러한 사고의 property(특성)을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로 설명하고 있다아
아동기 인지발달 6세부터 사춘기에 들어가기 전인 12세 경까지를 아동기 혹은 학령기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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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세부터 사춘기에 들어가기 전인 12세 경까지를 아동기 혹은 학령기라고 부른다. 유아기의 직관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중심화 현상에서 탈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에서 가역적 사고로 변하게 된다. 그러나 아동기의 사고는 구체적인 것, 자신이 직접적으로 경험한 세계에 한정되며,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관념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따 아동기의 이러한 사고의 특성을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로 설명(explanation)하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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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추신경계의 성숙으로 인해 아동기에는 주의집중능력이 발달하며,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strategy과 상위기억의 발달, 지식기반의 확대 등으로 인해 보다 효율적으로 기억을 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다. 중추신경계의 성숙으로 인해 아동기에는 주의집중능력이 발달하며,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전략과 상위기억의 발달, 지식기반의 확대 등으로 인해 보다 효율적으로 기억을 할 수 있게 된다. 아동기에는 또한 언어발달로 인해 의사소통 기술도 크게 발달한다.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인다.
6세부터 사춘기에 들어가기 전인 12세 경까지를 아동기 혹은 학령기라고 부른다.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인다. 아동기의 이러한 사고의 특성을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