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생각]제망자문(祭亡子文), 송준길 - 내용 구성상 단락을 나누고, 각 단락별로 核心(핵심)적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의 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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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09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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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송준길(화해와 포용의 예학자, 송인창,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9 송인창, 주경(主敬)의 철학자 동춘당 송준길, 청계, 2007 정지천, 명문가의 장수비결, 토트, 2011 신해진, 떠난 사람에 대한 그리움의 미학 애제문, 보고사, 2012
[참고data(자료)]
정지천, 명문가의 장수비결, 토트, 2011
6. 죽은 아들과 집안 대소사를 의논 하는 부정(父情)의 특징과 소감
≪ … 중 략 … ≫
4. 자식을 보내야 하는 체념적 부정(父情)의 특징과 소감
前一日. 老父因其祖奠痛哭而告之曰.
순서
[참고 資料]
5. 아들의 효(孝)를 그리워하는 부정(父情)
근래의 문학 연구자들은 제문이 포함하고 있는 감定義(정의) 진솔한 표현, 절절한 슬픔의 표출에 주목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구비한 제문 資料를 발굴, introduce하는 것으로부터 연구의 발을 내디뎠었다.
6. 죽은 아들과 집안 대소사를 의논 하는 부정(父情)
1. 아들을 잃은 슬픔과 조전(祖奠)의 특징과 소감
2. 자책하는 부정(父情)
4. 자식을 보내야 하는 체념적 부정(父情)
* 조전(祖奠)= 발인 전에 영결을 고하는 제사의식
2) 각 단락별로 核心(핵심)적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의 완결된 문장으로 요약할 것.
Ⅰ. 서 론
설명
Ⅲ. 표현상의 특징 등 각자가 느낀 이 글의 특징과 advantage, 개인적인 소감 등에 관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
3. 회한의 세월
* 숭정(崇禎)= 명나라 마지막 황제 의종의 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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維崇禎歲次甲辰十月十五日癸酉. 卽亡子正郞發引之期也.
Ⅱ. 내용 구성상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지는지 단락을 나누고, 각 단락별로 핵심적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의 완결된 문장으로 정리
Ⅱ. 내용 구성상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지는지 단락을 나누고, 각 단락별로 핵심적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의 완결된 문장으로 정리
제4장의 ‘더 읽을거리’에 소개된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쓰기, 강의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analysis해 보시오.
애제문(哀祭文)은 제사 때 산천신에 대하여 기도를 하는 고문(告文), 재사(齋詞), 축문(祝文), 도량문(道場文), 청사(靑詞) 등과 망자에 대한 애도의 정을 표시하는 제문(祭文), 애사(哀辭), 조문(弔文) 등을 포괄하는 개념(槪念)이다.
다.
2. 자책하는 부정(父情)의 특징과 소감
[글과생각]제망자문(祭亡子文), 송준길 - 내용 구성상 단락을 나누고, 각 단락별로 核心(핵심)적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의 완결된 문장으로 요약, 특징과 長點 및 소감 등에 관한 자신의 견
제망자문[祭亡子文] - 宋浚吉
Ⅰ. 서 론
이에 숙종의 ‘인현왕후 제문’과 이하곤의 ‘곡봉혜문’, 윤숙의 ‘정경부인이씨 제문’, 김정희의 ‘예안이씨제문’, 이언적의 ‘제선비손부인문’ 등이 introduce가 되었고 박지원, 박제가, 김창협의 애제문 등이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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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준길(화해와 포용의 예학자, 송인창,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9
제망자문[祭亡子文] - 宋浚吉
3. 회한의 세월의 특징과 소감
숭정 갑진년(1664) 10월15일 계유일은 망자 정랑의 운구가 나가는 날이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초기에는 신에게 공물을 올리고 소원을 비는 정도로 짧은 축사 형식에서 출발을 하였으나 점차 구체적이며 수사가 가미된 문장 양식으로 발전하였고 상제례의 발달과 함께 그 대상이 인간에게로 까지 확대되면서부터는 주로 망자에 대한 애도의 글로 기능하게 되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신해진, 떠난 사람에 대한 그리움의 미학 애제문, 보고사, 2012
1. 아들을 잃은 슬픔과 조전(祖奠)
1. 아들을 잃은 슬픔과 조전(祖奠)
5. 아들의 효(孝)를 그리워하는 부정(父情)의 특징과 소감
3) 표현상의 특징 등 각자가 느낀 이 글의 특징과 長點, 개인적인 소감 등에 관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할 것
[글과 생각]
Ⅳ. 결 론
하루 전날 늙은 아비는 제사를 지내는 차에 목 놓아 울면서 고 한다.
송인창, 주경(主敬)의 철학자 동춘당 송준길, 청계, 2007
1) 내용 구성상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지는지 단락을 나눌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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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과 생각] 제4장의 ‘더 읽을거리’에 소개된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강의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분석해 보시오. 1) 내용 구성상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지는지 단락을 나눌 것. 2) 각 단락별로 핵심적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의 완결된 문장으로 정리할 것. 3) 표현상의 특징 등 각자가 느낀 이 글의 특징과 장점, 개인적인 소감 등에 관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할 것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